[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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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Ⅰ.서론
1. 왜 콜버그(Kohlberg)를 선택했는가
처음 콜버그를 고른 이유는 수업시간에 들은 교수님의 한마디와 친구의 임용고시 관련 교재덕분이었다. 현재 가장 좋은 수업모형으로 평가받는다는 콜버그의 토론수업모형. 또한 언뜻 봤던 친구의 임용고시 관련 책에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부분에 그려진 여러 개의 별표. 분명 중요하다는 표시였다. 도대체 어떤 이론과 모형이길래 나라의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선생님을 준비하는 친구가 그렇게 집중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2. 콜버그(Kohlberg)에 집중해야하는 이유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이란 무한하고 엄청난 공간에 우리의 아이들은 아무 준비도 없이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다. 많은 수의 아이들이 익명성을 무기로 욕과 비방, 폭력성 글들을 올리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정보를 제 소유인 양 다루는 것에 전혀 개의치 않는다. 사람들과 직접 만나 어울리며 익혀야 하는 도덕교육의 부재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학교라는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일정한 연령대의 학생들을 어울리게 하고 사회화함으로써 그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하고 욕망과 책임 간의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발달과 분리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 속에서 행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적 행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분화한 행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고 효율적으로 된다. 여기서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에 집중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행한 사람이 바로 콜버그와 피아제(Piaget)이다. 그 중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고,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고 주장했다. 그 상호작용을 교육현장에서 토론이라는 과정으로 적용시켜 스스로의 비판적 접근과 도덕적 추론을 통해 도덕적 단계의 상승을 유도시킨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에서 훌륭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비록 한계점이 있어 비판받고 있다는 점도 있지만, 여전히 그 중요성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Ⅱ.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가. 배경
콜버그는 도덕의 보편성을 입증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해 왔다. 하지만 그 당시 심리학파인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은 행동의 의미와 도덕의 상대주의에 집중했던 콜버그의 생각과 맞지 않았고, 그러던 차에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접하게 된다. 그때부터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여 발달단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게 된다. 이것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작이었다.
(참고) 삐아제와 콜버그의 비교
콜버그 이론의 출발점이 된 피아제는 도덕발달의 기본 골격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피아제에 따르면 도덕성의 발달은 사실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의 2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다. 이를 규칙의 관점에서 구분하여 언급하였으며 완전한 자율적 도덕성에 도달한 아동들은 행동자체의 객관적 결과보다 의도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콜버그의 이론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 각하고,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 수준 6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피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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