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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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Ⅰ. 이론적 배경과 특성
이 수업모형은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두고 구안된 것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3수준 6단계를 갖고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은 6단계의 가치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고 하였다.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달시켜 궁극적으로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 발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도덕 추론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단계보다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도덕 추론 단계보다 한 단계 위(+1단계)의 사고에 접하게 되었을 때 도덕적 사고가 잘 일어나게 되므로 ‘+1단계’ 전략을 활용하여 도덕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 추론의 발달을 이끌 수 있다. 토론 수업 모형은 토론에 참여하는 학생들 사이에 가치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서로 다른 추론이 존재함을 알고 상대방의 추론에 자극 받아 자신의 추론의 양상을 바꾸고 추론의 발달 단계를 점차 높여감으로써 합리적 문제 해결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수 방법으로써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적용하여 가설적 딜레마에 대한 토의식 도덕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 추론 능력을 발달시킨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은 적절한 발문을 되풀이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그 질문 내용에 대한 올바른 의미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학습자의 내부로부터 올바른 결론이 자발적으로 유도시키는 교수법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가 어떠한 발문을 활용하는지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의 방향이 정해지고 도덕적 추론 능력 수준이 달라진다. 그래서 교사는 딜레마 토론에서 학생들의 도덕 추론 능력을 자극하고 발달시켜 도덕성의 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촉진자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발달론적 관점에서 도덕 갈등을 이해하고, 기본적 발문과 심층적 발문을 적절하게 활용하며 협조적이고 우호적인 교실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Ⅱ. 관련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1.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1) 능동적 참여와 토론 학습의 원리
도덕과의 학습 지도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토론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을 말한다. 도덕과 학습 지도에 있어 교사가 자신의 도덕적 견해를 강요하거나 주입하기보다는 가급적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가운데 다루는 내용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고 논의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등이 촉진되고 발달될 수 있도록 한다.
2) 집단 활동의 원리
학생들이 동료 집단 속에서 도덕적 가치 규범을 같이 탐구하고 준수하는 활동을 많이 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말한다. 집단 활동은 어떤 가치나 태도를 형성함에 있어 개별적 활동으로는 쉽게 얻기 어려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예컨대, 협동 학습과 집단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 경험 등이 이에 해당된다.
2.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학생 중심의 가치 탐구 방법이란 학생들이 스스로 합리적이고도 옹호할 수 있는 가치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의 증진을 도모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 중심의 가치 탐구 방법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는 가치 탐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탐구 과정을 적절히 이끄는 안내자, 협조자의 역할을 하는 반면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 합리적이고 정당한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의 활동을 벌인다는 특성을 갖는다. 또한, 내용보다는 형식에, 결과보다는 과정에, 도덕적 덕보다는 실천지로서의 도덕적 지혜에, 그리고 도덕사회화보다는 자율적 도덕 발달에 더 중점을 두는 특성을 갖는다. 특히 이 방법은 무엇이 옳고 바람직한 삶인지를 지시해 주는 도덕적 지침이나 내용을 직접 제시하기 보다는 올바른 행위와 그것이 의거해야 할 도덕적 준칙을 판단해 낼 수 있는 도덕적 사고 구조 내지 형식의 육성에 더 중점을 두며,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 결정의 과정, 절차의 습득을 강조한다.
1) 토론·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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