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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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 딜레마 토론수업모형
목차
이론적 배경과 특성
(1) 이론적 배경
(2) 모형의 특성
(3) 모형을 설명하는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4) 모형의 구조
2. 모형 적용의 실제
1. 이론적 배경과 특성
(1)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판단력이 곧 도덕성
도덕판단력: 도덕적 인간의 핵심 성향이며, 도덕적 사고 능력이 높아지면 도덕적 정서와 행동, 실천으로 이어짐
(1)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도덕기
(1) 1단계(복종과 처벌지향)
3세~7세에서 나타나는 이 단계는 벌과 순종을 향하여 있다. 따라서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잘못이라고 판단한다.
(2) 2단계(상대적 쾌락주의)
8세~11세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이 단계는 자신의 욕구충족이 도덕판단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약을 훔쳐서라도 하인즈는 자기 내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1)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2) 제2수준: 인습적 도덕기
(3) 3단계 (착한 아이 지향)
12세~17세의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이 시기는 상호 인격적 일치가 나타난다. 이 시기는 다른 사람의 관점과 의도를 이해할 수 있고 고려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정의는 승리한다는 정의감에 사로잡히는 시기이기도 하다.
(4)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18세~25세의 시기에 해당되는 단계로 법은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 시기에는 법과 질서가 도덕기준을 판단하는 가장 큰 무기이다.
(1)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3) 제3수준: 후인습적 도덕기
(5) 5단계 (민주적 법률)
이 시기의 사람들은 인간으로서 기본 권리를 중시함으로 소수까지 포함된 모든 개인의 권리가 인정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다.
(6) 6단계 (보편적 원리)
제 6단계는 극히 소수만이 도달할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나이를 들 수가 없다. 이 시기는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보편적 도덕원리를 지향하고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나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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