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사업 실천 모형 학교 변화 모형 지역사회학교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천모델이란 특정 주어진 개입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지시들을 포함하는 일관된 세트이다. 따라서 모델은 실무자가 주어진 조건하에서 무엇을 어떻게 행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여 준다.(Reid Epstein, 1972) 사회사업의 실천모델들은 흔히 개입의 목적과 수준, 표적체계, 사정방법, 개입전략,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책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게 되는데(Ketner, 1975), 실천모델들은 그 당시의 환경적 조건하에서 특정실천분야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다.
학교사회사업은 실천분야가 전문화되고 발전되어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실천모델들을 발전시켜 왔다. 각 모델들은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개입목적과 기술들, 사회사업가의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정서적 내지 정신 내적 문제의 결과로 볼 것이냐,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이나 규칙들을 포함한 사회적 환경의 결과로 볼 것이냐, 학생과 학교 사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에 의한 것으로 볼 것이냐 등에 따라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이 상이성을 띠고 있다.
▶ Alderson: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지역사회학교 모델
▶ Costin: 1970년대 학교사회사업 시범 프로젝트들을 통해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을 개발, Alderosn이 언급했던 4개 모델들보다 학생 문제의 원인을 학교의 다양한 체계들간의 관계성 속에서 파악
▶ Allen-Meares: Alderosn의 4가지 모형 모두를 포함하는 모형으로 생태체계모형을 강조
이러한 모형들이 서로 다른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있지 않다. 한 가지 모형은 다른 모형의 일부분으로서 사용되어질 수 있다. 이론적으로 모형이 완벽할지라도 한 가지 모형이 실제 실천상황에서 모든 측면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모형의 몇몇 특징이 특별한 상황에 조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 실천모형들은 중복되지만 어떤 면에서는 서로 명확히 구분된다.
앞에서 설명한 여러 학자의 실천모형을 토대로 문제에 대한 관점이나 해결을 위한 표적체계에 따른 ①전통적 임상모형, ②학교변화모형 ③지역사회학교모형 ④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형 ⑤사회적 상호작용 모형 ⑥학교연계통합서비스 모형과 아울러 생태체계모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전통적 임상모델 (traditional clinical model)
Alderson에 의해 설명된 모형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사용되고 있는 모형이다.
개념적, 이론적 기초: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고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 이론들에 근거를 두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이장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2. 학교사회사업이란?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사업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학교상호작용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의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전통적 임상모델은Alderson에 의해 설명된 모형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사용되고 있는 모델이다.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으로서 전개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 상황의 모든 국면이 지지적인 학습환경을 창출하여 학생의 교육적 권리를 보장하고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에 따라 학교사회사업가는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 사회체계로서 학교는 학교사회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항상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으로서 전개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 상황의 모든 국면이 지지적인 학습환경을 창출하여 학생의 교육적 권리를 보장하고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에 따라 학교사회사업가는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 사회체계로서 학교는 학교사회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항상

  • 학교사회 사업과경향
  •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5) 무단결석6) 병이나 천대로 인한 신체적 결필3. 학교사회사업의 역할4.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5.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슬링의 비교6. 학교사회적인 역사7.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대상 8.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기능2) 학교사회사업의 역할9. 학교사업가의 역할10.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1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1) 전통적 임상모형2) 학교 변화 모형3) 지역사회 학교 모형4) 생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