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09 / 2020.07.0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많은 연구의 초점은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이었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 내에서 전문적인 임상가인가? 그의 역할이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정신보건의 개념과 방법을 가르치는 것인가? 그는 제도의 변화 매개인안가? 그는 우선적으로 지역사회 조직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가?
그는 관찰자이어야 하는가? 이러한 역할의 혼란은 실천모형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논의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사회사업실천이 발달되면서, 서로 다른 실천모형을 가지게 되었다. 실천모형은 설명적 모형을 위해 설정한 범위 내에서 핵심적 사실, 중심생각과 개념,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의 설명 혹은 표현, 즉 인식될 수 있는 현상의 복잡성을 단순하게 구성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레이드(Reid)와 엡스테인(Epstein)은 모형이란 "일정한 종류의 치료가 수행되어지는 방법을 설명하는 일관성 있는 일련의 방향이다.
모형은 기본적으로 정의적이고 설명적이다. 그것은 보통 실천가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되는가? 혹은 실천가가 보통 주어진 조건 하에서 무엇을 수행하는가를 설명한다"(Reid & Etein, 1972 : 7-8). 캐터너(Kettner)는 모형을 분석하고 비교하기 위해 몇몇 요인을 결정했다(Kettner, 1975 : 629-642).
요인은 이론적 실증, 중재의 수준, 표적집단 혹은 체계, 워커의 역할과 책임, 목적과 목표, 사정의 방법, 사용되는 전략 등이다. 이러한 모형은 그 당시의 환경적 상황 하에서 이루어진 특별한 실천욕구에 맞춰 개발되었다.
학교사회사업의 지식기초는 체계, 의사소통, 학습, 사회학습, 행동수정 그리고 인간 성장과 발달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은 일반적으로 한 가지 이론뿐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결합하여 사용한다.
그래서 많은 연구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을 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은 문헌과 실천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주제, 사고, 그리고 개념 등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켈레이(Kelley)는 학교사회사업실천의 몇 가지역할을 중심으로 실천모형을 정리하였다(Alderson, 1972 : 59).
일반사회사업가, 직접 서비스, 팀의 지도자, 자문가, 그리고 지역사회 조직가이다. 그는 이러한 역할 중에서 자신이 기능해야 하는 방법을 학교와 지역사회의 지원과 상황을 고려하여 전문적으로 선택해야 된다고 설명하였다.
그랜드(Grende)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을 지역사회-학교 또는 지역사회 조직모델, 의사소통과 중재모델, 학교변화-학교관계 모델, 팀 모델-전통적 의료모델, 문제-과제-중심모델, 현직연수모델, 체계모델, 일반모델로 분류했다.
앨더슨은 4가지 모형 즉, 1/ 전통적 임상모형, 2/ 학교변화모형, 3/ 지역사회 학교모형, 4/ 사회 상호작용모형을 제시하면서 간접 서비스를 짧게 부가하여 설명하였다(Alderson, 1972 : 57-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목차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2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3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4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 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6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원칙, 사회복지사의 행동을 결정하며 사회복지의 지식과 개입 기법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가치관인간 존중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가치, 품위, 존엄을 가짐자발성 존중개인이 필요한 것과 이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 스스로 결정한 권리기회균등모든 인간에 대한 균등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사회연대인간은 자신, 가족 및 사회에 대해 책임을 짐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실천 - 청소년 폭력
  •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통계자료)5) 청소년 폭력 中 학교 폭력의 실태 (통계자료)*** 일산구의 청소년 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복지 실천계획2.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내 집단 파악 3. 개입의 주요목표4. 목표달성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한 자원5. 목표달성을 위해 선택한 실천모델(들)6. 선택한 실천모델의 장점과 단점7. 프로그램8. 출 처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 사회 사업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사회사업이란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4.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Ⅲ.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2. 학교사회사업 운영 모형목차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Ⅴ.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1.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2.외국의 사례(스웨덴)Ⅵ.

  • 학교 사회복지 제도화의 과제와 전망
  • 학교사회복지의 대안 책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입법화(제도화) * 학교SW의 역할모형 개발 * 학교SW의 교육 훈련 * 학교SW의 점진적인 배치 확대 *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과 활용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 1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학교사회복지의 입법화 (제도화) 제도화란법적으로 학교체계 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목적, 대상, 내용, 업무수행 전문 인력과 방법(자격,훈련, 고용, 소속, 실천 주 체, 재원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