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목적,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및 실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11 / 2022.02.1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II.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III.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IV.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
1. 전통적 임상모형
2. 학교변화모형
3. 지역사회학교모형
4. 사회적 상호작용몸형
5.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형
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모형

V.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초기과정
2. 사정과정
3. 수행과정
4. 평가과정
5. 종결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 부적응학생들의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환경과 관련하여 유용한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 체계망을 형성하여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생활의 질을 높이고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부적응 학생의 사회환경적 변인들에 적절한 사회사업적 개입방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의 실시는 다음과 같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첫째,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발전시킨다.
둘째, 서비스 대상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셋째, 학교사회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전문지식과 기술확립으로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성이 증대된다.
다섯째, 관련 전문직과의 협조체계가 구축되어 서비스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여섯째, 새로운 학교사회사업 관련 정책을 상급기관에 제안하고 관철하기 위한 대표성을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실천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는 치료적 목적의 문제 해결식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점차 전인교육과 학교 생활만족을 실천할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개입으로까지 그 개념이 확대되어 갔다. 그러나 아직 학교라는 집단이 매우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대적 변화에 대응할 만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시범학교나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학교사회사업이 실천되었던 학교에서는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아직 많은 학교들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학교가 제도화된 공교육 기관으로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그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학교의 궁극적인 목적인 전인교육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학교 체계 아래서는 학교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이 가진 복합적인 문제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교 본래의 목적 달성을 도울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우리나라의 경우 1993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가는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학교환경과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학생, 가족, 교직원, 학교제도,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상담,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 요원학교사회사업가시`군`도 교육청단위 학교학교 급식 및 보건서비스소년소녀가장, 빈곤 아동에 대한 원조직업 상담 및 진로 지도중도탈락자 사후 지도다양한 문제의 학생 개별 상담지역사회조직 연계를 통한 경제적 정서적 지원학생 중도탈락 예방가정 및 시설 방문 등 전문적 개입특수 아동 치료 집단 교육/상담약물,비행 등 집단 교육/상담학생 사회봉사제도의 올바른 정착 및 운영Ⅱ.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1.사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 필요성 (1)목적(2)필요성 1)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사회적 기능3)사회적 책임 4)전문직의 정체성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도입기 (2) 발전기 (3) 과도기 (4) 확립기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향과 현황 (1) 실천방향1) 학교중심접근방법 2) 기관중심접근방법 (2) 현황(3) 문제점 1)학교사회사업의 개념의 혼란 2) 관련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갈등, 정책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