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17 / 2018.07.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2.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3.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 비교 표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2.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3.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 비교 표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학교사회사업은 실천분야가 전문화되고 발전되어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실천모델들을 발전시켜왔다. 각 모델들은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개입목적과 기술들, 사회복지사의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에서 체계화되었다. Alderson은 학교사회사업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학교상호작용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의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전통적 임상모델은Alderson에 의해 설명된 모형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사용되고 있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 이론들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모델은 문제의 원인이 다른 사회 환경적 요소들보다는 학생이나 가족의 역기능에 있다고 보고, 학생의 정신적, 정서적 문제는 가족, 특히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그리하여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에 초점을 두고 학교 부적응의 원인이 되는 가족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에 개입한다...<중략>..

2.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제도적 변화 모델이라고 불리워지는 이 모델은 사회과학이론 중 특히 일탈이론과 조직이론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으며 학교 자체의 학교제도가 학생의 학교 부적응과 학업미성취의 원인이라고 규정하고 있다...<중략>..

3.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 비교 표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나남출판사
표갑수(2000),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문제 해결책에 관한 소고
  • 사회사업 실천방법의 개념은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회사업의 전문적 방법과 기술이다. 사회사업 실천방법은 개입대상에 따라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미시적 실천(micro practice)과 지역사회와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거시적 실천(macro practice)으로 분류되며, 접근법의 특성에 따라 임상사회사업, 급진사회사업, 통합사회사업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둘째, 사회사업 실천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목 차*Ⅰ.서론1.학교사회복지의 정의Ⅱ.본론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1)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2)학교사회복지사의 주업무 및 공유업무3.학교사회복지의 모델1)전통적 임상모델2)학교변화모델3)지역사회 학교모델4)사회적 상호작용 모델5)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6)학교연계 통합 서비스4.학교사회복지의 현황1)할당과 급여2)전달3)재정Ⅲ.결론1.학교사회복지의 전망1)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전망2)

  • [사회복지실천론] 가족복지- 가족의사소통유형
  • 중(2) 의사소통(3) 가족규칙(4) 가족체계2) 의사소통 유형(1)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① 회유형② 비난형③ 평가형④ 혼란형(2) 순기능적 의사소통 유형① 일치형3) 변화의 단계1. satir의 이론적 배경(1) 이론적 배경, 인간관 , 신념satir는 carl witaker와 함께 경험적 가족치료의 선구자이다. 임상사회사업가였던 그는 예리한 통찰력과 독특한 기법을 바탕으로 이론이나 모델 개발보다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가족치료 모델을 개발하였다.

  • [사회복지]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및 생태체계론
  • 중심의 체계이론에서 유기체인 생물과 인간을 모델로 하는 인공두뇌적 체계이론으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생물학자인 Bertalanffy에 의해 인간과 과학을 연결하는 체계이론이 20세기 후반에 제시되었다.체계이론이 정식으로 사회사업실천 이론에 도입된 것은 Hearn이 통합이론을 구축하기 위해 일반체계 이론을 도입한 것이 시초이다.일반 사회사업실천가들이 사용하는 개입전략인 문제해결접근의 기반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체계이론은 1970년대 이후 사회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사회학, 학교사회복지학운영모형- 임상적 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변화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학교중심통합서비스- 평생학습도시- 지역사회학교- 학교중심통합서비스 등의 영향을 받고 있음서비스내용- 조사평가서비스- 개별사례관리서비스- 집단활동- 캠프 및 특별 프로그램- 진로지도 및 문화활동- 교사연수지원- 학부모교육- 지역사회조사 및 자원개발사업- 사후관리사업- 학생지지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