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승진적체현상과 원인 그에 따른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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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Ⅱ. 승진의 개념

Ⅲ. 승진의 기준요소
1. 근무성적평정
2. 경력평정
3. 훈련성적 평정
4. 가점평정

Ⅳ. 승진의 범위
1. 승진의 한계
2. 승진과 신규채용의 배합

Ⅴ. 승진 적체현상 원인 및 대처방안
1. 승진 적체 현상 원인
2. 승진적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 (대처방안)

VI. 결
본문내용
Ⅰ. 서

승진(promotion)이란 직위분류제에서는 하위직급에서 상위직급으로, 계급제에서는 하위계급에서 상위계급으로 종적․수직적인 이동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보수가 올라가고 직무의 곤란도 및 책임의 증대를 수반한다. 승진은 동일한 등급 내에서 보수만 증가되는 승급과 구별되며, 종적이동이란 점에서 횡적 이동인 전직이나 전보와도 구별된다. 김명기, 「인사행정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8), 262면.

바꾸어 말하면 승진은 조직내의 보다 조건이 좋은 직무에 대한 충원을 함에 있어서 신규채용과 같이 외부로부터 사람을 들여와서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근무하고 있는 조직원의 능력을 발전시켜서 이를 내부적으로 인정하고 보충하려는 제도이며 조직상 수직으로 행하여 지는 인사이동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승진이 조직체와 그 구성원인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은 매우 크다. 오석홍, 「인사행정론」(서울 : 박영사, 1993), 275~276면.

승진의 종류는 우선 성격에 따라 일반승진과 특별승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시험의 부과 여부에 따라, 승진시험에 의한 승진과 시험에 의하지 않는 승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승진은 임용권자가 승진후보자명부의 순위에 의하여 적격자를 승진임용하는 방법이다. 특별 승진은 청백리 포상을 받은 공무원이나 임용권자에 의해 특별한 공적이 있다고 인정받거나, 행정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 있다고 인정받은 공무원 및 창안 등급 동상 이상을 받은 공무원 등에 대해, 승진 소요 최저연수의 단축 또는 승진 시험 우선 응시 권한을 부여하거나, 승진후보자명부의 순위에 관계없이 승진 임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또한 시험에 의한 승진과, 시험에 의하지 않는 승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종전에는 5급 공무원으로의 승진 임용은 승진시험을 거치도록 하고, 7급 이하 공무원의 승진 임용은 승진시험을 병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었으나, 1996년 1월 1일부터는 5급 공무원에의 승진 임용은 승진시험을 거치도록 하되, 필요에 따라 승진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임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하였다. 승진시험은 또한 일반승진시험과 공개경쟁승진시험으로 구분된다. 일반승진시험은 승진후보자명부의 고순위자 순으로 결원의 2~5배수 인원의 범위 내의 자에 대해 실시하며, 합격 여부는 시험성적 및 승진후보자명부의 평정점수를 합산하여 결정한다. 공개경쟁승진시험은 5급 공무원의 승진에 한하되, 기관간 승진 기회의 균형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실시하며 합격자는 시험성적으로 결정한다.
정부조직내에서 승진은 단순한 결원 보충의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고,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사기를 진작시키는 수단이 된다는 의미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강성철 외, 「새인사행정론」(서울 : 대영문화사, 1999), 264~265면.
또한 승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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