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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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 정의 및 영역
2. 행정기관
3. 원리
4. 교육인사행정관의 변천
5. 관계법
6. 교육직원 분류


Ⅱ. 교원의 양성과 임용
1. 교원의 수급
2. 교원의 양성
3. 자격
4. 임용


Ⅲ. 교원의 능력 계발
1. 연수
2. 승진
3. 근무성적평정
4. 전직 ․ 전보
5. 휴직


Ⅳ. 근무여건
1. 교원의 권리와 의무
2. 징계
3. 보수제도
4. 교원의 근무부담
5. 사기
6. 휴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인사행정이다. 왜냐하면 모든 조직과 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행정의 핵심은 인사행정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육직원을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활용하며,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행정의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 및 영역
1) 정의
(1) 학자들의 정의 : 인사행정은 논자에 따라 또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주창자
관점
정의
Spates
규범체제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고 스스로 최대한의 성과를 확보하도록 그들을 처우하고 조직하는 방법에 관한 규범체계
Yoder
노동력의
최고 이용설
종업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지장에 대하여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최대의 만족을 얻게 하고 조직에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행위
Nigro
조직·환경개선
유능한 인력을 획득, 개발하고 그들로 하여금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조직·환경 또는 근무조건을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
Castetter
능력개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조직원의 능력개발을 극대화하며 개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해 인력을 유치, 개발, 유지하고 조직화시키는 것
White
제문제 규정
조직원의 모집, 시험, 자격검정, 직급, 보수, 사무, 감독, 훈련, 승진, 근평, 징계, 면직, 안전, 복지시설, 재해보상, 퇴직, 전문직 단체, 노동조합, 사기, 신분보장, 직업공무원제도, 창설 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규정
Pigros
&Myers
조직의 조력설
좋은 인사행정은 종업원 각자가 그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여 직무수행에서 최대의 만족을 얻게 하고 조직에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행위
[표 -1]

(2) 교육인사행정의 일반적 정의 : 인사행정이란 유능한 인적 자원을 확보 ․ 배치하고,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을 도모하며, 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과정을 말하며 특히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 및 사기 앙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어떻게 하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여 그들의 능력을 개발시키고 좋은 근무조건을 마련하여 사기를 높일 것이냐 하는 행정지원 활동이 교육인사행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인사행정의 영역
교원인사행정의 영역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캐스테터 : 교원인사행정 기능의 과정요소로서 계획, 모집, 선발, 유인, 평가, 개발, 보상, 단체교섭, 안전, 계속, 정보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② 니그로(Nigro, 1976) : 교육인사행정 영역을 모집 및 선발, 배치, 훈련, 평가, 노사관계 그리고 사기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주삼환 외,『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7년
권기옥 외,『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손희권 외,『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이종국,『교육행정․ 교육경영』, 재동문화사, 2003년
노종희, 『교원현직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교육개발원, 1982, 8월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교육학 특강』, 원미사,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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