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인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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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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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1
Ⅱ. 본론..2
1. 현직교육(연수).2
1) 현직교육의 개념 ..2
2) 현직교육의 필요성2
3) 현직교육의 목적.3
4) 현직교육의 종류.3
5) 연수 과정.4
6) 교원의 현직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7
2. 근무평정8
1) 근무평정의 개념 및 용도..10
2)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13
3) 한국의 교육공무원 근무성적 평정제도.16
4) 현행 교육공무원 근무평정제도의 문제점17
5) 교육공무원 근무평정제도의 개선방향18
3. 승진.18
1) 승진제도의 개념 및 의의..18
2) 승진의 기준..18
3) 교원 승진제도의 평정요소..19
4. 전직 및 전보..23
1) 전직.23
(1) 교육공무원의 전직제도..23
(2) 전직제도의 운용..24
2) 전보.24
(1) 교육공무원의 전보제도..24
5. 보수의 개념 및 정의24
1) 보수기준의 결정요인 ..24
2) 현행 공무원의 보수체계.25
3) 교원 보수 결정의 원칙25
4) 교원 보수제도의 현황 26
5) 교원 보수제도의 문제점.27
Ⅲ. 결론.29
- 본문내용
-
학교는 그 핵심적인 기능수행을 위해 교원의 활동에 크게 의존하는 인간자원 집약적인 조직이다. 지난 시간을 통해 우리는 교원의 수급과 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것은 교사가 되기 이전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면, 이번 장에서 우리가 논의할 것은 교원이 된 이후의 학교인사, 즉 현직교육, 근무성적평정, 승진, 전보와 전직 등의 교원의 능력계발과 교원의 보수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어 볼 예정이다.
성공적인 학교를 경영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교원의 충원이 일차적인 과제이다. 이와 아울러 임용된 교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교원의 능력계발의 측면에서 현직교육의 개념과 목적 종류 및 현 실태에 대해서 고찰할 것이며, 근무성적평정의 개념 및 용도, 방법 한국의 실정, 그리고 문제점등을 살펴 볼 것이고, 아울러 그 개선방안을 함께 모색해 볼 것이다. 그리고 승진에 관하여, 그 개념 및 의의와, 승진제도의 기준 및 평정요소를 알아볼 것이며, 전직과 전보에 있어서 개념과 현황에 대해 고찰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원의 보수의 정의, 결정요인, 보수제도의 현황과 그 문제점 등을 깊이 알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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