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1

Ⅱ. 본론1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의의 1
2. 교원수급 2
(1) 교원수급의 의의2
(2) 교원수급의 결정요인2
(3) 교원수급의 계획 및 추정과정 3
(4) 교원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
3. 교원양성 5
(1) 교원양성의 유형5
(2)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달과정6
(3) 현행 교원양성제도 7
(4) 현행 교원양성제도의 주요 문제점7
4. 교원의 자격 8
(1) 교직의 특성8
(2) 교원자격제도9
(3) 현행 교원자격제도의 문제점 13
5. 선발과 신규임용14
(1) 선발의 개념 14
(2) 선발과정14
(3) 임용의 개념 14
(4) 교사의 신규임용 14
(5) 임용의 결격사유 16
6. 임용고시 16
(1) 임용고시 실시배경16
(2) 중등교사 임용고시16
(3) 응시자격16
(4) 시험일정16
(5) 시험절차17
(6) 2006년 임용고시 17

Ⅲ. 결론20
참고문헌21

참고사이트21

본문내용
지금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란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우리들은 교사의 꿈을 가지고 2학년 때 교직이수과정을 신청하여 지금까지 교육을 받고 있다. 이 기간 동안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사 및 철학, 교육공학 등 지정필수과목을 수강하여 교육을 받아왔으며, 교생실습을 통해 실제교육현장을 체험하면서 교사가 되기 위한 일련의 준비과정을 밟아오고 있다. 이렇게 교육과정을 거친 우리는 졸업과 함께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수여받게 되며 자격증의 취득과 함께 임용고사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리고 임용고사에 합격한 사람은 국가가 세워놓은 계획에 따라 학교를 배정받고, 관리를 받으며 본격적으로 교직에 종사하게 되는 것이다.
이 모든 활동이 바로 교육인사행정이다. 즉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을 확보하고 배치, 활용하며 지원해주는 모든 활동이 교육인사행정인 것이다. 이러한 인사행정의 여러 분야 가운데 우리 조는 현직교사가 되기 전, 바로 교원의 수급과 그에 따른 양성, 자격, 선발 및 채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더불어 현 인사행정의 다양한 문제점을 수급, 양성, 자격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교직이수과정과 자격증 획득, 그리고 앞으로 치르게 될 임용고사 등이 모두 교육인사행정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게 될 내용들이 어쩌면 현재 우리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권기욱 외,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 : 원미사, 2000.

♧ 류동훈, 『교사론』, 서울 : 창지사, 2004.

♧ 박인학, 『교육행정과 교육조직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지, 2002.

♧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 서정화, 『교육인사행정』, 서울 : 세영사, 1995.

♧ 서정화 외 ,『교육인사행정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2004.

♧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학지사, 2003.

♧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0장 교육인사행정
  • 제 10장 교육인사행정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영역3) 교직원의 임용II 교원의 능력개발 1) 현직연수3) 교원의 전직.진보III 교원의 사기1) 권리와 의무2) 교육직원의 분류와 교원의 자격2) 교원의 승진2) 보수와 근무조건3) 단체교섭목차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교육인사행정2)교원인사행정의 영역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것채용과정 영역: 교원

  • 제10장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 및 경영- 제10장 교육인사행정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영역1)교육인사행정: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것. 2)교원인사행정의 영역채용과정 영역: 교원수급계획, 양성, 자격, 모집, 시험, 임용능력발전 영역: 현직연수, 근무평점, 승진, 전보근무의욕의 향상을 위한 사기양양영역: 복무와 부담, 보수와 후

  • [교육행정] 제 11장 교육인사행정
  • 제 11장 교육인사행정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기능교육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이념3. 인사행정관의 변천제2절 교직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과 교육공무원2, 선발과 임용3. 승진제도4. 전직과 전보제3절 교육인사행정의 과제제3절 교육인사행정의 과제차 례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기능교육인사행정의 개념교육인사행정의 이념인사행정관의 변천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기능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교육인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
  • - 목 차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정의 및 영역행정기관원리교육인사행정관의 변천관계법교육직원 분류Ⅱ. 교원의 양성과 임용교원의 수급교원의 양성자격임용Ⅲ. 교원의 능력 계발연수승진근무성적평정전직 ․ 전보휴직Ⅳ. 근무여건교원의 권리와 의무징계보수제도교원의 근무부담사기휴가* 참고문헌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인사행정이다. 왜냐하면 모든 조직과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2. 교육직원의 분류 23. 교원의 양성과 자격 21) 교사 양성 제도 22) 교원 자격 제도 34. 교원의 선발과 임용 5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 5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 53) 교원의 임용과 선발 5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 85. 보수 91) 보수의 개념과 이론 9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103) 보수체계의 종류 10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16. 현직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