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원인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에 관한 교원인사에 관한 자료입니다..
아주 정리가 잘되있씁니다..
발표자료나...레포트로 활용하면 좋습니다..ㅋ
- 목차
-
제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제2절 교원의 전문성
1. 교직관
2. 전문직의 속성
3. 교원과 교육 공무원
제 3절 교원의 양성과 연수
1. 교원 교육
2. 교원의 양성
3. 교원의 연수
제4절 교원의 임용과 근무조건
1. 신규 임용
2. 승진과 전보
3. 교원의 근무부담과 신분보장
제 5절 교원인사행정의 과제
- 본문내용
-
제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 교육의 질적 향상이나 교육체제의 변화 ⇒ 교원의 변화와 혁신◆ 교육의 변화란 - Sergiovanni : 교원의 변화 - Curle : 교원에 대한 계속교육을 위해 보다 더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원양성제도를 수립
교원의 인사는 교육행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
- 3M(조직의 가장 기본적 요소) : 인간 + 물자 + 재정 + 경영 = 4M
- 모든 조직과 집단의 운영 : 인적 자원 중요시 - 인적 자원인 교원의 역할의 중요함은 더욱 절실한 것
제2절 교원의 전문성
1. 교직관
◆ 교직에 대한 일반적인 세가지 관점
◇ 성직관
- 정의 : 교사를 세속적인 직업과는 달리 신부나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로 보는 입장
- 우리나라의 경우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군사부일체를 의미.
◇ 노동자관
- 정의 : 교원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 노력이나 육체적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보수를 받는다는 점에서 노동자나 근로자에 불과함
- 노동3권을 요구. 교원노동조합의 합법화.
◇ 전문직관
- 정의 : 교직을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국가 사회가 공인한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가가 정신적 봉사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 간주
-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 교육내용의 선정과 구성, 교수․평가․생활지도에 대한 방법과 기술 및 학생에 대한 이해 등.
2. 전문직의 속성
◆ 전문직의 분류 < Etzioni >
◇ 완전전문직 : 지식의 창출이나 그 응용에 종사하고 5년 이상의 장기적 전문교육을 받은 대학이나 연구기관의 교수와 연구직을 의미
◇ 반전문직 : 교사나 간호사와 같이 5년 이하의 단기적 전문교육을 받은 자.
◇ 새로운 전문직 : 공업기술직, 건축직, 회계직등 요즈음 각광을 받고 있는 직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