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동기이론(내용이론과 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기의 개념
(1) 동기의 정의
(2) 동기의 과정
(3) 동기이론의 유형
2. 내용이론
(1) 매슬로(Maslow)의 욕구계층이론
(2) 포터(Porter)의 욕구계층이론
(3) 앨더퍼(Alderfer)의 ERG이론
(4)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5) 맥그리거(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6) 아지리스(Argyris)의 성숙-미성숙이론
3. 과정이론
(1) 과정이론의 배경
(2) 과정이론의 일반적인 가정
(3) 브룸(Vroom)의 기대이론
(4) 아담스(Adams)의 공정성이론
(5)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Ⅴ. 내용요약
- 본문내용
-
동기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에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모든 행동의 씨앗이라고 할 수 있는 동기는 인간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꼭 필요한 것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결정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바로 동기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동기가 없다면 어떠한 행동에 대한 의지가 약해지지만, 반대로 동기가 충분하다면 행동에 대한 의지가 강해질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의문이 들었다.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를 자유자재로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바로 이러한 의문이 동기이론의 연구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닐까?
동기를 적절히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뿐만 아니라 동기가 어떻게 일어나서 행동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지금까지 진행되어왔다. 지금부터 우리는 인간 마음속의 동기가 어떻게 자극받고, 그것이 어떠한 작용을 거쳐 행동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이론들을 토대로 최근 교사평가제나 학생체벌 금지 등으로 사기가 저하되어 있는 교사의 동기를 어떻게 촉발시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권기욱 외,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 ; 원미사, 2000.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김남순,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김정한 외,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2004.
박인학, 『교육행정과 교육조직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지, 2002.
이상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이상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2001.
정태범, 『학교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조화섭, 『조화섭교육학 下』, 서울 ; 교육마을, 2004.
자료평가
- 서론 본론 결론 정리 잘되있어요!
- hy***
(2011.04.01 00:22:56)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 및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 및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 리더십과 의욕관리 -이순신 장군의 사례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조직행동론]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