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의욕관리 -이순신 장군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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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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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의욕과 의욕관리
1.1. 의욕
1.2. 의욕관리
2. SUPEX 수준을 위한 의욕관리
3. 의욕관리에 대한 이론적 접근
3.1. 내용이론
3.1.1.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3.1.2. Herzberg의 2요인이론
3.2. 과정이론
3.2.1. Porter & Lawler의 기대이론
4. 사례연구 – 불패의 신화, 이순신의 의욕관리
4.1. 율포해전 – “작은 성과를 내세우면 큰 원칙이 흔들린다”
4.1.1. 사실 요약
4.1.2. 의욕관리 측면에서의 해석
4.1.3. 현대적 의의
4.2. 벽파진해전 – “믿음을 주어야 한다”
4.2.1. 사실 요약
4.2.2. 의욕관리 측면에서의 해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How to motivate? (의욕관리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의욕관리는 앞에서 말했던 바와 같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motivation(동기부여)과도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motivation은 행동을 유발하고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며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심리적인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그것의 목적을 조직이나 개인 등이 행해지기를 원하는 특정 행동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봤을 때 의욕관리의 목적과 motivation의 목적이 서로 부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분되는 motivation이론에 대해 살펴보면서 의욕관리에 대한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논해보고자 한다.

3.1. 내용이론

내용이론은 무엇이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일으키는가를 설명한 이론으로 개인의 욕구와 보상에 대한 연구를 한 이론이다.

3.1.1.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욕구로 5단계로 분류하였으며 단계적 원리와 결핍의 원리를 기초로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1) 가정
① 인간의 욕구는 일련의 단계에 따라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로 계층 지을 수 있다.
② 인간에게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게 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결핍의 원리). 단, 자아실현의 욕구는 충족될수록 더 큰 자아실현의 욕구가 생기게 된다.
③ 인간의 욕구는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낮은 차원의 욕구가 최소한으로 충족되어야 그 다음 차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은 욕망이 들게 된다.(단계의 원리)

(2) 단계별 욕구
①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란 인간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욕구로 공기, 음식, 음료, 휴식 등이 이에 속한다.
② 안전의 욕구
안전의 욕구란 폭력, 손실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욕구로 근래에는 물리적 위협보다는 경제적 안정성이 더 강한 작용을 하고 있어 안정된 직장, 높은 급여 등이 이에 속한다.
③ 사회적 욕구
사회적 욕구란 우정을 나누고 싶은 욕구, 사랑 받고 싶은 욕구, 공동체의 일원으로 소속 받고 싶어하는 욕구 등으로 조직 내에서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정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이에 속한다.
④ 존경의 욕구
존경의 욕구란 자신 및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로 본인 스스로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과 남들에게 인정 받고 싶은 욕구가 모두 포함된다.
⑤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란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로 자기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려는 욕구이다.


(3) 의욕관리에의 적용
① 기업이 구성원의 욕구단계를 잘 파악하여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에 자원을 집중하면 의욕관리에 있어서 적은 자원으로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다.
② 구성원의 하위욕구가 충족된 후에는 상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를 희망할 것이므로 기업이 그에 맞게 조직을 정비하면 의욕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가 충족된 구성원은 좀 더 고차원적인 인간적 만족감이나 직무충실화 등에 대한 욕구가 높아질 것이므로 조직이 미리 그에 맞게 조직설계를 하게 되면 조직의 효율성을 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의욕을 높일 수 있다.
③ 개인의 경력발달이나 교육 과정에 적용하면 효율적, 효과적인 의욕관리가 가능하다.



3.1.2. Herzberg의 2요인이론

Herzberg는 만족과 불만족이라고 하는 것이 전혀 별개의 차원의 것이어서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불만족스러운 것이 아니라 만족이 없는 상태이고, 불만족을 제거해 주었다고 하여 만족스러워지는 것이 아니라 단지 불만족이 없는 상태가 된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사람에게 만족과 관련된 요인을 동기요인(만족요인)으로 불만족과 관련된 요인을 위생요인(불만족요인)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1)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① 동기요인
동기요인은 개인으로 하여 열심히 일하게 하고 성과도 높여주는 요인으로 주로 직무의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성취감, 인정, 책임감, 성장, 발전, 존경과 자아실현욕구 등이 포함된다. 동기요인이 충족되지 않아도 불만족은 없으나 이들이 충족되면 만족을 얻게 되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
② 위생요인
위생요인은 개인의 불만족을 방지해 주는 효과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의미하며 주로 임금, 안정된 직업, 작업조건, 지위, 경영방침 등 직무의 환경과 주로 관계 있는 요인들이다. 이는 충족되었다고 하여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열심히 일할 수 있게 동기를 자극하지는 않지만 위생요인이 갖추어 지지 않으면 조직구성원들은 불만족을 느끼며 조직의 성과
참고문헌
<단행본>

김명교, 『CEO 이순신의 위기 극복 리더십』, 은금나라, 2006
사이토 다카시, 전경아 역, 『일하는 의욕에 불을 붙여라』, 글로연, 2007
윤영수, 『불패의 리더 이순신, 그는 어떻게 이겼을까』, 웅진 지식하우스, 2005
조서환, 『모티베이터』, 책든사자, 2008
존 고든, 유영만 역, 『에너지 버스(The Energy Bus)』, 쌤앤파커스, 2007
SK그룹, 『SKMS(SK Management System)』, SK그룹, 1998



<인터넷 사이트>

SK 사이버 경영관 (http://www.skm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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