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치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성격이론
▣ 정신병리모델
▣ 목표
▣ 원리
▣ 치료자의 역할
▣ 치유
▣ 적용
본문내용
♤ 발달놀이 치료의 개념적 틀과 핵심
대상관계 이론과 애착이론 (Ainsworth, Blehar, Walters와 Wall(1978), Bowlby(1969))
접촉(touch) (Barnard(1990), Lauriers(1962), Harlow(1952), Montagu(1986), Spits(1946))

* 모자의 애착관계에서 어머니는 아동이 내적인(inner self) 혹은 핵심적인 자기(core self)를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함. 그 조건은 ⇒ “접촉”
양육 접촉을 통해 아동은 그의 물리적인 신체, 어머니의 물리적인 신체, 그리고 자신을 살아있는 신체로 느끼는 기쁨을 경험함. 최초의 자기는 신체적 자기(body self)임(Freud, 1923).

* 애착이론 모델에서, 접촉은 어머니와 아동간의 지속적인 신체접촉의 대화임. 접촉 관계에서 신체적으로 느껴지는 자각은 자기에 대한 “의식”을 “수반함” (Merleau-Ponty, 1962)
- 개인의 신체에 대해 반복적으로 느껴지는 경험은 말하고, 심상을 만들어 내고, 공상을 하고, 그리고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됨.
- 반복적으로 아동을 위해 충분히 함께 있는 성인과의 신체 접촉을 경험한 아동은 언제나 그의 신체에 대해서 흔들리지 않는 감각-자기 내부에 있는 “집(home)” 혹은 “중심지(centering place)”을 지님. 스스로 어떻게 확립할 것인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어떻게 요구하는지를 알 것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