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놀이치료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7 / 2019.09.18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과제명: 놀이치료의 효과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목차 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시사점, 4.참고문헌 및 자료 제시-


-<참고문헌>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Garry L. Landreth 저 | 유미숙 역 | 학지사 | 2015.03.20.

-놀이치료 장미경 저 | 창지사 | 2018.03.19

-아들러 놀이치료 TERRY KOTTMAN, Kristin Meany-Walen 저 | 진미경 외 4명 역 | 학지사 | 2017.10.30.

-창의적 예술치료와 놀이치료 (애착문제해결을위한) CATHY A MALCHIODI 저 | 학지사 | 2019.05.20

-기타 놀이치료 문헌 참고
목차
놀이치료의 효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놀이치료
2. 부모–자녀 놀이치료
3. 놀이치료의 효과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놀이치료의 개요.hwp
2. 놀이치료의 효과.hwp
3. 느낀점 및 시사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의도 등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데 제약이 있다. 성인이 다양한 단어를 조합해서 자기표현을 하는 것과 같이 아동에게도 자연스럽게 의사표현을 할 단어와 같은 도구가 필요하다. 놀잇감은 아동의 단어로서 역할을 하기에 적절한 매개체이며, 아동은 놀잇감을 이용해 놀이를 진행함으로써 자기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통한 만족감은 아동이 부정적 경험을 극복하고, 긴장을 이완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즐거움을 얻게 하며, 심리적 위안을 얻도록 돕는다 유효순, 김희태, 놀이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1, p.313.
.
놀이 상황에서 아동은 새로운 역할을 연습하고, 정서를 표현하며, 경험의 의미를 알게 되며, 현실과 환상을 다룬다. 아동의 놀이는 부모, 또래와의 경험, 사물, 학교, 대중매체 등의 영향을 받는다. 놀이가 지니는 다양한 속성과 의미는 치료 도구로 사용될 때 무한한 가치를 지닌다. 아동은 놀이 속에서 자신이 경험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나타내며, 이 내용은 놀이를 통해 반복됨으로써 아동 속에서 내재화된다. 즉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도식화시켜가는 것이다. 이는 아동의 놀이발달과 인지발달이 함께 진행됨을 의미한다. 놀이를 통해 표현된 아동의 생각, 감정, 욕구 등이 성인에 의해 충분히 반영되고 공감받으면,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이 레포트는 놀이치료의 개념과 효과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아동의 심리정서의 문제, 발달의 문제, 행동의 문제 등을 개선시키기 위한 상담 방법의 하나로서 다양한 접근방법에 의해 실시되고 있다. 아동과 아동 놀이치료자는 놀이라는 자연스런 매개체를 통해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고, 불안정한 타인과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31.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가. 개정의 기본 방향 4나. 개정의 중점 72. 외국의 특별활동 운영 113.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6가. 특별활동의 의의 16나. 특별활동의 성격 174. 특별활동의 목표 19가. 목표체계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 2019학년도 2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놀이치료의 효과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치료의 정의2. 놀이치료의 중요성3. 놀이치료의 기능4. 놀이치료의 단계5. 다양한 놀이치료6. 놀이치료의 효과7. 느낀 점 및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놀이치료의 효과 Ⅰ. 서론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헬무트(H.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치료나 교육, 정보가 필요한 장애인 등이다. 한편 제공되는 서비스는 ① 가사활동(집안 청소, 부엌일, 장보기 대행, 세탁 등) ② 대인적 활동상담, 목욕, 이발, 미용, 말벗, 학습지도 등) ③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 [202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현대사회에서 놀이(Play)의 가치와 중요성
  • 2023년 2학기 과제물생활체육지도과 3학년, 관광학과 4학년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과제현대사회에서 놀이(Play)의 가치와 중요성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놀이에 대한 개요1) 놀이의 정의2) 놀이의 배경2. 현대사회에서 놀이(Play)의 가치1) 지적 가치2) 도덕적 가치3) 미적 가치4) 자유의 가치5) 내재적 즐거움의 가치6) 휴식의 가치7) 성취감의 가치8) 정서적 치료의 가치3. 현대사회에서 놀이(Play)의 중요성1) 인지 측면2) 언어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