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소논문] 공포 속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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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동서양 전통 속의 공포 아이콘
i) 한국 민담 속의 공포 아이콘
ii) 서양 역사 속의 공포 아이콘
2. 고전 공포 영상물과 종교
i) <전설의 고향>
ii) <엑소시스트>
3. 최근 공포 영상물과 종교
i) <여고괴담>
ii) <스크림>
4. 동서양 공포 영상물의 시대적 변화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포 horror, fear, terror 등의 명사, 혹은 shocking, frightening, dreadful 등의 형용사들로 가리킬 수 있는 감정들의 차이를 구분하기란 힘든 일이다. 본 논의에서는 ‘공포’를 horror의 의미, 다소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려 한다. 문화적인 텍스트를 대할 때 흔히들 기대되는 쾌락을 배반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그것으로 승화되거나 포섭되지 않는, 일종의 잉여라고도 할 수 있는 거부감, 역겨움, 불안, 불쾌감, 두려움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인 것이다.
’란 무엇인가? Horror(공포)는 “머리털이 쭈뼛쭈뼛 곤두서는, 심하게 떨리는”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horrere"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이는 단순한 정신적 흥분을 넘어서 비정상적인 육체의 흥분 상태를 동반하며 매혹과 혐오의 양가성을 가지기도 한다. 맹수진, 「1990년대 한국 호러 장르의 경향 연구」, 동국대 대학원, 2000, p.4.
해마다 이러한 공포를 다룬 수많은 문화적 텍스트들이 쏟아져 나온다. 무더위가 기승인 여름이면 으레 극장가에는 머리털을 쭈뼛쭈뼛 곤두서게 하는 공포 영화들이 두세 편씩 걸리기 마련이다. 공포 영화는 서양에서 이미 오래전에 영화의 한 장르로 자리 잡았고 우리나라 영화계에서도 비주류에 속하던 공포 영화가 제작 편수나 관객동원 수에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설이나 만화 같은 문화적인 텍스트에서도 공포는 늘 하나의 흥미로운 주제를 형성해 왔다.
세계화 시대의 일환으로 문화적 교류가 증가하면서 외국의 공포 영화, 소설, 만화가 쏟아져 들어오는데 이들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더라도 우리나라의 공포물들과 많은 차이점을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공포물에 나타나는 공포의 대상은 주로 머리를 늘어뜨린 원한을 가진 처녀 귀신인데 반해 서양의 공포물은 주로 칼을 들고 쫓아오는 살인마나 사탄의 하수인과 같은 모습을 취한다. 누구나 한번쯤 이러한 공포 영화의 상이한 양상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때로는 ‘서양 사람들이 정말 저런 것을 무서워하는 것일까’하는 의문도 떠오를 것이다. 본 논의는 이러한 문제점을 주제로 전개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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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남염부주지」, 『금오신화』, 예림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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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태 외, 『종교 읽기의 자유』, 청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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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an P. Levack,『유럽의 마녀사냥(The Witch Hunting in Europe) 』, 소나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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