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소논문] 공포 속의 종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동서양 전통 속의 공포 아이콘
i) 한국 민담 속의 공포 아이콘
ii) 서양 역사 속의 공포 아이콘
2. 고전 공포 영상물과 종교
i) <전설의 고향>
ii) <엑소시스트>
3. 최근 공포 영상물과 종교
i) <여고괴담>
ii) <스크림>
4. 동서양 공포 영상물의 시대적 변화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공포 horror, fear, terror 등의 명사, 혹은 shocking, frightening, dreadful 등의 형용사들로 가리킬 수 있는 감정들의 차이를 구분하기란 힘든 일이다. 본 논의에서는 ‘공포’를 horror의 의미, 다소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려 한다. 문화적인 텍스트를 대할 때 흔히들 기대되는 쾌락을 배반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그것으로 승화되거나 포섭되지 않는, 일종의 잉여라고도 할 수 있는 거부감, 역겨움, 불안, 불쾌감, 두려움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인 것이다.
’란 무엇인가? Horror(공포)는 “머리털이 쭈뼛쭈뼛 곤두서는, 심하게 떨리는”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horrere"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이는 단순한 정신적 흥분을 넘어서 비정상적인 육체의 흥분 상태를 동반하며 매혹과 혐오의 양가성을 가지기도 한다. 맹수진, 「1990년대 한국 호러 장르의 경향 연구」, 동국대 대학원, 2000, p.4.
해마다 이러한 공포를 다룬 수많은 문화적 텍스트들이 쏟아져 나온다. 무더위가 기승인 여름이면 으레 극장가에는 머리털을 쭈뼛쭈뼛 곤두서게 하는 공포 영화들이 두세 편씩 걸리기 마련이다. 공포 영화는 서양에서 이미 오래전에 영화의 한 장르로 자리 잡았고 우리나라 영화계에서도 비주류에 속하던 공포 영화가 제작 편수나 관객동원 수에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설이나 만화 같은 문화적인 텍스트에서도 공포는 늘 하나의 흥미로운 주제를 형성해 왔다.
세계화 시대의 일환으로 문화적 교류가 증가하면서 외국의 공포 영화, 소설, 만화가 쏟아져 들어오는데 이들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더라도 우리나라의 공포물들과 많은 차이점을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공포물에 나타나는 공포의 대상은 주로 머리를 늘어뜨린 원한을 가진 처녀 귀신인데 반해 서양의 공포물은 주로 칼을 들고 쫓아오는 살인마나 사탄의 하수인과 같은 모습을 취한다. 누구나 한번쯤 이러한 공포 영화의 상이한 양상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때로는 ‘서양 사람들이 정말 저런 것을 무서워하는 것일까’하는 의문도 떠오를 것이다. 본 논의는 이러한 문제점을 주제로 전개되었다.
- 참고문헌
-
김열규·김석수·박선경·허용호,『한국인의 죽음과 삶』, 철학과 현실사, 2001
김시습, 「남염부주지」, 『금오신화』, 예림당, 1994
김태곤, 『한국의 무속』, 대원사, 1991
박규태 외, 『종교 읽기의 자유』, 청년사., 1999
이경덕, 『신화로 보는 악과 악마』,동연,1996,
Brian P. Levack,『유럽의 마녀사냥(The Witch Hunting in Europe) 』, 소나무, 2003
Colin Wilson & John Grant,『잃어버린 고대문명과 옛 지식체계 -세계의 불가사의』, 간디서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