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문학, 국어국문] <겐지 이야기>와 <구운몽>에 나타난 인물조형과 편력형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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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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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작품 속에 나타난 인물 조형
2.1. 이상적인 남성
2.1.1. 겐지
2.1.2. 양소유
2.2. 여성인물조형
2.2.1. <겐지이야기>의 여성
2.2.2. <구운몽>의 여성
3.<겐지 이야기>와 <구운몽>에 나타난 인물관계
3.1. 겐지와 양소유의 여성편력에 반영된 모성복합심리
3.2. 두 작품에 나타난 편력형태
3.3. 여성들의 관계에 드러나는 심리양상
4. 관계성에 반영된 시대의 이상과 욕망
5. 요약 정리 및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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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동아시아 소설을 비교문학적 관점에서 다룬 선행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다. 조동일은 동아시아 일부다처소설의 대표작으로 <금병매>와 <호색일대남> 그리고 <구운몽>을 선정한 바 있으며 정병설은 17세기 동아시아 소설과 사랑이라는 논문에서 <구운몽> <옥교리> <호색일대남> 을 비교한 바 있다. 또한 정길수는 17세기 동아시아 소설의 편력구조를 비교하며 <구운몽> <육포단> <호색일대남>을 비교한 바 있다.
특히 한국의 <구운몽> 과 일본의 <호색일대남> 은 두 나라의 소설사에서 대표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으로 그 창작시기의 유사성과 형식적인 구조의 유사성으로 인해 자주 비교의 대상으로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이 소논문에서 비교문학적 논의를 진행함에 있어서 한국의 대표 소설로써는 <구운몽> 을, 일본의 대표 작품으로는 <호색일대남> 대신 <겐지모노가타리> 를 선정하였다. 한국의 대표 소설로 <구운몽> 을 선정한 것은 그 소설사적 위상이나 후대에 끼친 영향력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겐지모노카타리> 는 지금으로부터 약 천년전인 11 세기 경에 쓰여졌다고 추정되는 작품으로 시기 상 구운몽과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비록 그 절대적인 창작 연대는 다를 지라도 <구운몽>과 <겐지모노가타리> 는 여성의 존재가 은폐된 사회에서 여성의 문학적 가능성이 가장 높아졌던 시기라는 상대적인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구운몽> 이 창작된 17세기는 <소설시대> 라고 불릴 만큼 소설의 창작과 독서가 융성했던 시기였다. 이러한 소설의 번성에 사대부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낸 독자는 바로 규방의 여인들이었다. 사대부가의 부녀자들은 소설 소비의 주역이였으면서 동시에 스스로도 규방문학을 꽃피운 작가였다. 일본의 <겐지모노가타리> 가 쓰여진 11세기 헤이안 시대는 풍요로운 시대 분위기 속에 문화와 문학이 발달되었던 시기였다. 특히 이 시대에는 여류문학의 전성기라고 불릴 정도로 여성들에 의해 쓰여진 뛰어난 소설, 수필, 일기 등이 많이 배출되었었다. 일본 고전의 최고봉이라고 일컫어지는 <겐지모노카타리> 역시 무라사키 시키부라고 하는 궁녀에 의해 쓰인 작품이다. 한국의 <구운몽> 과 일본의 <겐지모노가타리> 는 여성의 지위가 결코 높지 않았던 사회에서 여성의 문학적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상대적인 시기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두 작품은 한쪽은 ‘어머니’ 한쪽은 ‘궁녀’ 라는 여성 독자를 염두해 두고 쓰여진 작품 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이중성과 유사성 속에 인접한 두 나라에서 한쪽은 남성작가에 의해 한쪽은 여성 작가에 의해 고귀한 인물의 여성 편력을 다룬 소설을 형상화 하였다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고 여기에서 비교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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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겐지이야기>>, 무라사키시키부 저, 전용신 역, 나남출판(1998)
<<구운몽>>, 김만중 저, 송성욱 옮김, 민음사(2003)
<<한국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 김병국, 서울대학교출판부(1996)
<조선후기 첩과 아내-은폐된 갈등과 전략적 화해>, 황수연,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2(2006)
<< 구운몽 >에 나타난 욕망의 문제>, 이주영, 한국고소설학회(2002)
<<구운몽>과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의 비교연구: 불교적 이니시에이션(initiation)의 두 모델>, 신은경, 한국비교문학회(2005)
<구운몽에 반영된 어머니 컴플렉스적 요소>, 김병국, 한국국어교육연구회논문집(1969)
<17세기 동아시아 소설과 사랑>, 정병설, 관악어문연구(2004)
<17세기 동아시아 소설의 편력구조(遍歷構造) 비교>, 정길수, 한국고소설학회(2006)
<『구운몽』의 구조적 특징과 세계상>, 이상구, 민족문학사연구(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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