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 - 악장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경별곡 in악장가사
목차1. 선정 동기2. 작품 소개3. 작품 분석4. 창작시
1. 선정동기3
2. 서경별곡 1~4연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소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4서경이 서울이지마는, 닦은 곳인 작은 서울을 사랑합니다마는,이별하기보다는,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라도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며 따르렵니다.
2. 서경별곡 5~8연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즈믄 를 아즐가 즈믄 를 외오곰 녀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신잇 아즐가 신잇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5구슬이 바위에 떨어지더라도끈이야 끊길 리가 있겠습니까?천 년을 외로이 살더라도 믿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2. 서경별곡 9~14연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너븐지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내여 아즐가  내여 노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 가시 아즐가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건넌편 고즐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타 들면 아즐가  타 들면 것고리이다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6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네 아내가 바람난 줄도 몰라서떠나는 배에다가 태웠느냐, 사공아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를 타고 꺾을 것입니다.
3. 작품 분석작자 : 미상(未詳)연대 : 고려 때 갈래 : 고려 가요성격 : 진솔(眞率), 직선적, 적극적형식 : 3음보로 매연 끝에 후렴, 분연체, 3연 14절제재 : 임과의 이별주제 : 이별의 정한, 이별의 슬픔표현 : 반복법. 설의법, 비유법을 통해 감정을 진솔하고, 직설적, 적극적으로 표현함구성 : 여자가 떠나는 남자에게 말을 건네는 희곡적 구조로 전 3연으로 구성되어 있고, 매 연은 4구로 되어 있으며, 총 14연.출전 : 악장가사(樂章歌詞),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7
3. 작품 분석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소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8서경이 서울이지마는, 닦은 곳인 작은 서울을 사랑합니다마는,이별하기보다는,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라도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며 따르렵니다.적극적이고 활달한 화자의 모습을 알 수 있다.1연 :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
3. 작품 분석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즈믄 를 아즐가 즈믄 를 외오곰 녀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신잇 아즐가 신잇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9구슬이 바위에 떨어지더라도끈이야 끊길 리가 있겠습니까?천 년을 외로이 살더라도 믿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2연 : 임에 대한 끊지 못하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정석가’의 6연에도 나오는데, 내용 전개상 관계가 없는 이 구절이 첨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이와 같은 구절이 널리 유행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혹은 구전 과정에서 첨삭, 중복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3. 작품 분석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너븐지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내여 아즐가  내여 노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 가시 아즐가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건넌편 고즐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타 들면 아즐가  타 들면 것고리이다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10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네 아내가 바람난 줄도 몰라서떠나는 배에다가 태웠느냐, 사공아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를 타고 꺾을 것입니다.3연 : 떠나는 임에 대한 애원화자와 임의 이별을 매개해주는 공간임과의 공간적 단절감을 드러내는 배경임이 새로이 좋아하는 여인을 비유임에 대한 강렬한 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 서경별곡 분석
  • report고전 시가 세미나ꡐ서경별곡에 관한 생각ꡑContents서경별곡 개요토론주제1. 고려시대의 여성상에 비추어 본 서경별곡 여성 화자에 대하여1. 고려시대의 일반적 여성상2. 서경별곡의 여성 화자는?3. 가시리 ․ 진달래꽃에 비추어 본 여성화자의 적극성토론주제2. 서경별곡의 표현과 형식토론 결과> 작자 창작연대 미상의 고려속요. 《악장가사 樂章歌詞》와 《시용향악보 時用鄕樂譜》에 전하며, 악보가 《대악후보 大樂

  • [고전시가론] 고려속요
  • 별곡과 함께 창작성과 문학성이 뛰어나다.► 출전 : 악장가사(樂章歌詞),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2) 내용 연구① 1연(1- 4절)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요l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서경(평양)이 서경이

  • [국어국문]남북한고려가요
  • 서경별곡① 북한원문에 있는 감탄사나 후렴구는 생략.서경별곡서경이 셔울히 마르는 닷곤대 쇼셩경 고외마른여해므론 질삼배 바리시고괴시란대 우러곰 좃니노이다구스리 바회예 디신달깃힌딴 그츠리잇가 나난즈믄해를 해외곰 녀신달신(信) 잇딴 그츠리잇가 나난대동강 너븐디 모라셔배내여 노한다 샤공아서경별곡(현대어역)서경이 서울이지마는 잘 수식하여 닦아 놓은 작은 서울이지마는리별하는 것보다 차라리 방적을 버리고 사랑하

  • 고려 속요의 여음과 기능에 대한 고찰
  • 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麗謠)

  • 쌍화점 연구 레포트
  • 韓國學硏究所, 1987.3. 박선아, 「雙花店의 이중성 硏究 : 수용층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4. 임현석, 「고려가요 의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5. 정운채, 「『악장가사』의「쌍화점」과 『시용향악보』의 「쌍화곡」과의 관계 및 그 문학사적 의미」, 『인문과학논총』, 건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4.6. 최철, 「쌍화점(雙花店)의 문학적 해석 」,『연세교육과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