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가사 편찬 악장가사 감상 악장가사 악학궤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서경별곡 사모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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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악장가사
목차
악장가사의 편찬
악장가사의 감상과 가치
악장가사의 어휘적 특성
질의응답
악장가사의 편찬
* 1권 1책 목활자본
* 아악가사+속악가사+가사 = 가집
3대 가집
국조사장(國朝詞章)국조악장(國朝樂章)속악가사(俗樂歌詞)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악장가사》
* 편자 및 편찬 연대 미상
밀양 사람 박준(朴浚)이
편찬하였다는 설이 있음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에 대해 아직도 의견이 분분
악장가사
한문가요
아악가사, 속악가사, 가사
국문가요
현토가요
가사
아악가사, 가사
제례의식에 쓰임
연향의식에 쓰임
문학사적 가치
* 현재 전하는 가집 중 순수 가집으로는 가장 오래됨
* <청산별곡>을 비롯한 고려가요 여러 편 실림
자료적 가치↑
* 궁중의 악장에 사용된 노래들의 면모를 살필 수 있음
악장가사의 감상과 현대적 가치
3대악집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는 고려속요가 수록된 가사집이다. 고려속요가 수록되었기 때문에 민중의 정서가 잘 담겨있다.
뿐만 아니라 신진사대부 계층이 주로 부르던 경기체가도 실려 있어 고려시대의 풍토를 잘 느낄 수 있다.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고려시대나 조선 초기에 봄과 가을[春秋]로 환시(宦侍)나 무당(巫堂)을 보내어 명산대천에 제사지내면서 부른 무가를 악보로 정리한 것이다.
이병기(李秉岐)는 명종과 선조 때에 간행된 것으로 보았으나, 김동욱(金東旭)은 연산군과 중종 사이에 이 악보가 실제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무가(巫歌)에 근거한 것이나, 궁중의 기은용(祈恩用)으로 만든 악보일 가능성도 있다.
이 악보에 나타난 문학 장르는 악장(樂章), 사(詞), 단가(短歌), 가사(歌詞), 창작 가사(創作歌詞), 민요(民謠), 무가 등을 포함하고 있어, 조선 초기의 가요 분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으나, 가사는 모두 초장(初章)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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