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西京別曲)- 내유외강 길들여진 여성의 이별 항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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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문학원전강독>
<서경별곡(西京別曲)>
- 내유외강 길들여진 여성의 이별 항거가
(가)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1. 한국고전문학정선, 정병욱 외 4인 편저, 아세아 문화사, p92~94
원문
(나)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즈믄를 아즐가
즈믄를 외오곰 녀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信잇 아즐가
信잇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다) 大同江 아즐가
大同江 너븐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내여 아즐가
내여 노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가시 아즐가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大同江 아즐가
大同江 건넌편 고즐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라)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악장가사(樂章歌詞)>
(가) 서경(西京)이 서울이오다만, 새로이 닦은
소서경(小西京) 사랑하오이다만
이별이라면 길쌈베 버리고
사랑해 주신다면 울며울며 따르겠나이다
(나)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리까
천년을 홀로 가신들 믿음이야 끊어지리까
(다) 대동강 넓은 줄 몰라서 배 띄어 놓았느냐 사공아
이별의 서러움 몰라서 가는 배에 실었느냐 사공아
(라) 대동강 건너편 꽃이야
배를 타고 가면 꺾으시겠지
2 노래여 천년의 노래여, 이어령, 문학사상사 p342~343
. 해석
3. 감상
고려 속요인 서경별곡은 남녀간의 이별을 다루고 있다.
조선시대 작품들 속 여성 화자는 이별을 순종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이별의 아픔을 절제하는 어조로 노래하는 데에 비해 내가 다룰 서경별곡을 비롯한 다른 고려속요 작품들에서는 여성이 직설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서경별곡은 이별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남자와 여성이 부르는 진행형의 노래이다.
진행형의 노래이기 때문에 현장에 화자가 노래를 부르는 현장에 더나가는 상대방이 같이 있어 대화 형식을 지향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진행형의 노래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별이라는 행위의 상대방을 전제로 한 대화형식을 지향하기 때문에 그 현장에 있는 제3자도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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