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과 체육수업모형을 통한 학교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학교교육과의 연관성

3. 학교 체육의 문제점

4. 교육사조와 개념적 변천

5. 학교체육의 개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은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하여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실제 사회에서와 같은 복잡하고 비 구조적이며 실제적인 특성을 지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해결능력 및 협동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 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시작되었다. Barrows는 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을 채택하였다. PBL은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구성주의의 학습모형이다.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의 특징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한다. 즉, 지식은 개인의 인지작용에 의해서만 습득되고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속해 있는 사회의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 참여함으로서 지식을 습득한다고 본다. 이러한 PBL의 인식론은 학습구조를 자율학습과 협동학습으로 구성되어지는 이론적 근거가 된다. 또한 지식의 구성이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는 것은 학습자의 직접 체험학습과 특정 사회에 대한 문화적 동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참고문헌
안양옥(2004), <학교체육 위기의 역사적 조망과 극복 가능성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7 23
유정애(2003), 《체육수업비평》, 서울: 무지개사
Metzler, M. W. (2000), 《Instructional Models for Physical Education》, Allyn and Bacon. 유정애 외(역)(2003),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수업 내용은 완전히 일치하여야 하며, 수업내용은 학생의 생활 경험을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학습내용별로 시간적인 배려가 충분하여야 하며, 학생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활동은 문제나 방법이 아닌 행동 용어로 기술되어야 하며, 학생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야 하고, 자료의 수집과 활용이 용이하고 적합하여야 한다.제2절 초등체육과 연간 지도 계획1. 학교 연간 지도 계획 연간 지도계획 작성은 우선 학교교육 목표의 구

  •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1학년과 2학년 지도내용,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이야기학습과 게임학습, 수와연산영역지도 받아쓰기학습
  • 학습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실생활의 예, 생활 속의 구체적 상황, 생활과 관련된 문제들을 통하여 이해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과거 어느 때보다도 특히 수학 교과서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구성 면에서 활동중심, 실 생활중심으로의 전환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교과서라 할지라도 그것을 이끌어 가는 주체는 결국 교사이므로 주어진 교육과정의 틀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신이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수업의 준비와 실제1. 주제가 있는 수업2. 자기 학급의 실태에 맞는 계획 수립과 수업 진행3. 학습 목표에 따른 학습문제와 학습요소의 진술에 일관성 유지4. 필요한 예습적 과제 제시5. 자료의 제작과 활용6. 판서 등 칠판 사용 계획 수립Ⅳ. 수업기술의 기본요소1. 메모하기2. 어휘지도3. 발표력 기르기4. 소집단 토의5. 발문하기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4) 적용 발전Ⅴ. 수업기술과 열린교육1. 러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학교 내 컴퓨터 활용수업GBL(게임기반학습)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 내 컴퓨터 활용수업Ⅰ. 학교 내 컴퓨터 활용교육(1)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CAI의 개념  CAI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교육하기에 편리하게 만든 자동교육 시스템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개인의 적성(適性)이나 이해력에 즉응(卽應)하는 개별교육까지 실시하는 프로그램학습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교재나 문제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피고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체육 분야에서 탁월한 이를 영재로 인정하고 이들을 특별한 교육 기관에서 보호 육성하였다. 이후 영재에 관한 개념은 로마시대를 거치면서 건축과 공학, 법률과 통치 분야에서 탁월한 인물로 변모되었다. 르네상스시대에는 상업의 발달과 함께 엄청난 부를 축적한 가문들이 특히 예술 분야의 영재에게 집중적인 지원을 하였다.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재에 대한 개념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변화되어 왔다. 동양에서도 영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