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1학년과 2학년 지도내용,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이야기학습과 게임학습, 수와연산영역지도 받아쓰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1학년 교육]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과 바른생활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과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의 동화교육 분석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4장 번역 - 4. Orchestrating Children's Play - Setting the stage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6장 번역 - Chapter 6 - Play as a Tool for Assessment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목차
-
Ⅰ. 서론
Ⅱ.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중요성과 기본방향
Ⅲ.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1학년 지도내용
Ⅳ.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2학년 지도내용
1. 세 자리의 수
1) 백의 도입
2) 구체물
3) 몇 백의 이해
4) 수 모형 이용
5) 세 자리수의 이해
6) 수모형을 각자의 방법으로 묶어보기
7) 뛰어 세기
8) 세 자리 수의 크기 비교
9) 규칙성 찾기
10)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하기
2. 두자리수의 덧셈과 뺄셈(1)
1)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2) 받아 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활동
3) 세 수의 덧셈, 뺄셈
4)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하기
3. 두자리수의 덧셈과 뺄셈(2)
1)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덧셈
2)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
3) 여러 가지방법으로 계산하기
4) 덧셈과 뺄셈의 관계
5) 세 수의 혼합계산
6)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4. 곱하기
1) 묶어 세기
2) 곱하기
3) 그림을 보고 덧셈식을 쓰기
4) 약속하기
5) 몇 배
6) 곱셈식으로 나타내기
7)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5. 곱셈구구
1) 2-5의 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2) 3-4의 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4) 2의 단 곱셈구구표 만들기
5) 2-5의 단 곱셈구구 익히기
6) 6-7의 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7) 8-9의 단 곱셈구구의 구성원리를 이해한다
8) 2의 단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한다.
6.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1) 받아올림이 없는 몇 백, 몇 십, 몇 백, 몇 십의 문장제 제시
2)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끼리의 덧셈
3) 받아내림이 없는 (몇 백 몇 십)-(몇 백 몇 십)
4)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끼리의 뺄셈
5) 여러 가지방법으로 계산하기
7. 머리 셈하기(구체물이 아닌 머릿속으로 계산하기)
1) 재미있는 놀이
2) 받아 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3) 세수의 혼합계산
4)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5) 받아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6)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 )+(두 자리 수)의 문장제 제시
7)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8)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9)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10) 세수의 혼합계산(혼합산-앞에서부터 차례로 계산하게 한다.)
11)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Ⅴ.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이야기학습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자료
1) 고학년 용
2) 중학년 용
Ⅵ.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게임학습
1. 걸려라, 고리야!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2. 꽝이 있는 주사위 게임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3. 구르는 셈놀이판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4. 월드컵 요술상자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5. 숫자 낚시 게임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6. 프로야구 선수가 되자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Ⅶ.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받아쓰기학습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 자료
1) 저학년용
2) 고학년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의 역할 측면에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형성하도록 질문을 하고, 서로 상이한 해결방법을 탐구하도록 격려해준다. 또한 학생들이 적절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학적인 아울러 공학적인 도구(계산기, 컴퓨터, 그리고 조작도구)를 갖추어야 하며 아이들의 사고와 이러한 도구들이 아이들의 활동 속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중 아이들 사이를 궤간 순시할 수도 있다. 아울러 수학내의 다른 아이디어 및 원리들과 연결을 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해야하며 학습되어진 수학을 요약해주고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또한 상급학년에서의 대수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산술적인 계산이나 기본적인 기능 이상의 수에 관한 지식이 요구되어질 뿐만 아니라 수와 이러한 수들을 결합시켜주는 연산에 대한 일반적인 성질들이 반드시 이해되어야만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전반적으로 보면 수와 연산 영역에서 대체적으로 수 감각을 포함한 어림 등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학습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실생활의 예, 생활 속의 구체적 상황, 생활과 관련된 문제들을 통하여 이해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과거 어느 때보다도 특히 수학 교과서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구성 면에서 활동중심, 실 생활중심으로의 전환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교과서라 할지라도 그것을 이끌어 가는 주체는 결국 교사이므로 주어진 교육과정의 틀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 걸 맞는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혹은 재구성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 쪽으로의 방향전환이 요구되어 진다고 본다.
Ⅱ.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중요성과 기본방향
수학에서의 수 개념과 기초적 연산능력 배양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학습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수학학습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점점 모든 학습에 흥미를 잃고 학습에 등을 돌리는 안타까운 상황이 일어난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수학에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갖게 한다면 수학은 물론 다른 타 교과학습에도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수학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교과라고 할 만큼 국가 발전의 중요한 교과이다.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라 할 만한 과학을 위한 수학 교육은 미래를 위한 계획이면서 동시에 지금까지 인류가 쌓아온 수학적 지혜를 오늘의 세대에게 전해 주는 현실적 작업이기도 하다. 수학 교육은 또한 학생 개개인의 수학적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는 기회의 보고이면서, 동시에 국가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국가의 중요한 기초 사업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수학과 1학년 교사용 지도서
◎ 교육부(1998), 초등학교 수학과 2학년 교사용 지도서
◎ 교육부(2000), 수학 2-가 교과서, (주)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은경(1999),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지도의 실제, 제 23회 초등수학과 교육 세미나
◎ 박대희(1995), 초등수학교육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몇 가지 문제, 교육연구 통권 311호, 서울 : 교육연구사
◎ 조은수(1997), 쓰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