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구비문학 - 구비문학 관련 서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구비 문학의 이해
구비문학 관련 서적 독후감
『현대사회와 구비문학』, 한국구비문학회편, 도서출판 박이정
교수님은 구비문학 수업 시간에 저희에게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찾고 논문을 찾아보는 것에서부터 과제의 시작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매 학기마다 항상 과제나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보면 정해주는 것 아니면 다섯 가지 정도의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해서 과제를 해 나아가는 식의 학습 방법에 익숙해져 있던 저는 제 스스로 논문 찾기도 어려웠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선정하는 일부터 낯설었습니다. 논문도 찾아보고 도서관에 가서 구비문학 관련 서적을 찾아보니 이렇게 많고 다양한 구비 문학에 대한 서적들이 많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제가 흥미를 끌었던 책은 현대사회와 구비문학이라는 책이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서적들이 존재했지만, 그중에서 이 책으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구비문학의 이해 수업시간에 구비문학에 대해 말씀해 주실 때 이야기판에 대해서 국어국문학과 학생이지만 단어와 그 곳에서 행하여지는 행위들에 대해 그런 모습들을 처음으로 알게 되어 부끄러웠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야기판이 많이 사라졌다는 교수님의 말씀에 저는 굉장히 안타까웠습니다. 그렇다면 이젠 다시는 후세의 사람들에게 이런 옛날의 이야기판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또 한 번의 유행이나 붐이 일어나게 할 순 없을까? 생각했습니다.
일단 요즘의 젊은 사람들은 구비문학에 대해 관심이 없기 때문에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구비문학이 옛날의 것이라고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현대사회와 구비문학이 어떤 연관을 지어 바꿀 수 있을까? 구비문학은 신화, 민담, 전설들로 그저 옛 이야기, 옛 것일 뿐인데 어떤 연관을 짓는 거지? 하는 의문을 가지고 책을 들었습니다.
제 머릿속에는 구비 문학을 배우며 접하는 단어들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판, 이야기꾼, 신화, 전설, 민담, 민요, 설화 등등의 이미지는 이러했습니다.
시끌시끌한 시장이나 축제 때,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 멍석 위에서 이런 저런 액션을 하며 이야기를 전하는 삿갓을 쓰고 부채를 들며 말하는 이야기꾼과 이야기판, 무더운 여름 냄새가 솔솔 나는 여름밤에 모기가 앵앵 거리는 것을 잡아가며 수박을 먹고 할머니의 손부채에 시골 집 마당 평상에서 듣는 재미난 옛날 옛날에~라고 시작하며 할머니의 따듯한 음성을 즐기며 잠들 때 듣던 전설, 민담, 신화, 설화에 대한 한정적인 생각과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책 속에서는 현대에 구비문학이 사라지게 된 이유와 구비문학의 미래는 어떠한지, 현대의 이야기문화와 tv, 랩을 통해 본 대중가요의 전통의 문제, 현대 문화콘텐츠와 민요, 현대 드라마와 구비문학적 위상, 구비 문학의 애니메이션 활용으로 요즘 세대에게 인기가 있는 분야로 다양하게 저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지금은 앞서 말한 구비 문학에 대한 일관적인 이미지들과 생각을 변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 번 저의 고개를 끄덕였고 생각이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그리고 후세와 지금 사람들에게 구비문학을 이렇게 알리면 좋지 않을까? 하는 부분도 많이 떠올라서 책을 읽으면서도 가끔씩 메모장을 펴서 아이디어들을 적어 놓곤 했습니다.
항상 우리는 왜 지금껏 구비 문학이라는 것을 알고 조사할 때 그저 옛날의 이야기만 한정 지어 찾고, 생각하고 다녔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옛 것을 알고 난 후에 지금의 시대에 맞춰서 변화 시켜야 한다는 것은 맞지만 신화 조사나 구비 문학 조사를 옛날의 것에 한정 시켜서 생각하지 말자는 이야기입니다. 옛 것인 신화와 설화를 알고 난 후에 현대에 맞춰서 생각도, 조사하는 방법의 변화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