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중고근세문학시대적배경의 특징 주요작품 장르별특징 및 주요작가작품에 대하여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중고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에 대하여ok
일본학과 일본문학의흐름 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일본문학
2. 중고 및 근세문화의 시대적 배경의 특성
1) 중고문화의 시대적 배경의 특성
2) 근세문화의 시대적 배경의 특성
3. 중고대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1) 고대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1) 문학의 발생부터 나라[奈良]시대까지
(2) 헤이안[平安]시대
2) 중대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1) 전기:가마쿠라시대
(2) 후기:남북조∼무로마치시대
(3) 왕조 문학의 시대
(4) 와카와 가요
(5) 헤이안 산문 문학과 여류작자들
4.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
1) 근세문학의 특징
(1) 가[雅]문학과 조쿠[俗]문학
(2) 가미가타[上方]에서 에도로
2) 창출기:메이지 시대
3) 전환기:쇼와 전기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와카, 렌가, 하이카이, 쿄가, 한시문으로 나눌 수 있겠다. 문자 전래 이전의 구비문학 시대에서 헤이죠쿄에 도읍이 있었던 794년까지의 문학을 상대문학이라 하고 여기의 시가로는 와카의 기원이 되는 상대가요가 있다.
- 참고문헌
-
김분숙, 일본문학사, 고려원, 1996.
김종덕 외 3명, 일본문학의 흐름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1.
고니시 진이치, 일본문학사, 고려원, 1995,
손정아, 마쓰오 바쇼(松尾芭蕉)의 『죽음을 각오한 기행(野ざらし紀行)』 고찰 : 흑과 백의 심리적 양상에 따른 유형의 성립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05, 석사학위논문.
이애숙, 중고의 일본문학, 방송통신대.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 작품론, 성균관대 출판부, 1993.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