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리더의 진정한 능력은 위기 상황 또는 극한 상황에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리더가 어떻게 리드하는가에 따라서 위기는 극복될 수도 있고, 반대로 조직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오늘날 다양한 조직의 수많은 리더는 끊임없는 도전과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가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책이 바로 ‘섀클턴의 파워 리더십’이다.
아일랜드 출신의 영국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은 1914년 남극 탐험 중 배가 난파된 뒤 사투 끝에 모든 대원을 634일 만에 무사 귀환시킨 인물이다. 저자는 섀클턴이 이끈 영국의 남극 탐험대의 실화를 통해, 극한 상황에서의 위대한 리더십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설명한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궁극적인 목표를 잊지 말라’와 ‘팀 메시지를 끊임없이 강화하라’는 것이다.
한 조직이 배를 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가야 할 곳을 정확히 알고 단결되어 있다면 급박하고 심각한 위기가 닥친다 하더라도 최선의 방법을 찾고 협력하여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리더십과 팀워크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위기를 맞을 경우 조직은 흥분한 상태에서 방향을 찾기 위해 우왕좌왕하고 그 사이에 조직원들은 분열하고 먼저 살기 위해 아우성치다 공멸한다.
이 책은 섀클턴 리더십의 10가지 전략과 더불어 이러한 전략들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전술과 사례를 설명하면서 다양한 조직의 리더들이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그러나 섀클턴 리더십을 배운다 해도 이를 단번에 갖추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리더가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아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꾸준히 개발하고 시도하는 노력, 즉 실행이 절실하다.
교육의 현장도 하나의 조직과 조직원에 의해서 구성된다. 그 조직원은 학생이 될 수 있고, 또한 동료교사가 될 수 있다. 이들을 통해서 교육의 목적을 구현하는 것이 최종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리더쉽과 조직원의 동기를 북돋는 것이다.
조직은 항상 그 조직을 원하는 구성원으로 구성될 수 없다. 이에 따라서 조직은 불안정할 수밖에 없는데, 학교집단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진정의 배움의 목적을 가지고 교실에 온다고 생각하는 이는 많지 않으며, 이 결과로 학교에서 제시하는 목표에 대해서 학생들이 긍정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학교는 항상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