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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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클턴의 파워리더십
책에 나오는 10가지의 리더십을 위한 전략과 많은 예시들은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리더십을 위한 전략 중 두 번째는 ‘눈에 보이고 기억할 만한 상징과 행동으로 솔선수범하라’ 이다. 실제로 담임으로 아침에 8시 10분에 교실에 들어가서 하는 일은 교실을 정리 정돈하는 것부터 이다. 청소를 하고, 교실 창문을 열고, 자리를 정돈하는 일이다. 모든 일을 학생들에게 지시하고, 손가락으로 가르키는 것보다는 내가 직접 손으로 쓰레기를 집어서 쓰레기통에 넣고, 빗자루를 들면 어떨까? 물론, 그렇게 실천도 하고 있지만 아직은 학생들에게는 감화가 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시키지 않았을 때 학생들이 먼저 행동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방적 강요보다는 함께 행동하는 것이 지금이 아니더라도 나중에 2학기가 끝나고 고등학생으로 학년이 올라갔을 때라도 학생들에게 행동의 변화가 서서히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두 번째로 학생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은 다섯 번째 전략인 ‘팀 메시지를 끊임없이 강화하라’이다. 학급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팀워크, 협동심, 우리는 하나라는 생각이다. 한 학급의 구성원인 1번부터 30번까지 30명의 학생들이 ‘나는 나, 너는 너’ 라는 생각으로 행동한다면 서로 청소를 돕거나, 과제물 수행을 도와주지도 않을 것이다. 결국에는 학생들 간의 사소한 갈등이 빈번하고, 끈끈한 유대감이 형성되지 않아 1년 동안 그 반은 제멋대로 돌아갈 것이다. 그래서 학기 초부터 한명의 낙오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는 하나이기 때문에 서로의 허물도 보듬어 줄 수 있어야 하고, 의심하지 않아야한다고 강조했다. 나의 바램이 얼마큼의 효과를 발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렇지만 한학년이 지나고 나면 한가족이 되어있을 거라 기대한다.
교무실에서 나는 최고의 리더는 아니다. 그렇지만, 리더를 따르는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도 책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섀클턴과 같이 훌륭한 리더의 존재도 중요하지만, 리더를 따르는 28명의 구성원들이 끝까지 함께 했다는 것도 중요한 사실이다. 리더의 지도에 따라 28명은 매일 충실히 자신이 맡은 업무를 해나갔다. 그처럼 교무실의 나도 한 구성원으로서 내가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는 것도 학교행정이 잘 돌아가기 위해 필요하다. 특히 업무 분장에서도 특별활동의 기획으로서 활동을 할 때는 부장님 안 계실 때는 전적으로 나에게 그 몫이 돌아온다. 그러면 나는 섀클턴이 먼저 구조를 청하러 가고 나서, 소식이 없을 때도 팀을 끝까지 이끌었던 워슬리의 역할이 되는 것이다. 사실 그럴 때면 부장님이 안 계셔서 잘 모르겠다는 답변을 몇 번했다.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업무파악에도 앞장서고, ‘내가 부장이라면?’ 이라는 생각으로 부서의 일을 앞장 설 수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서로에 대해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도록 하라는 것이다. 교직사회는 다른 회사나 일반 공무원 사회보다는 계급체계가 훨씬 간소하고, 엄격하지는 않다. 그러나 많은 경험이 있는 선배교사들과 나와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이다. 젊기 때문에 학생들과 더 상호교류를 잘 할 수 있을거야 라는 생각보다는 먼저 낮아져야 할 것 같다. 낮은 자세로 부족한 면을 배우려고 한다면 선배교사들도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려고 하실 것이다. 또한 프랭크 와일드의 말처럼 ‘조그만 감사의 표시가 큰 힘을 준다’는 사실과 공손한 표현들이 인간관계에 있어서 윤활유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대학 시절부터 리더십의 중요성을 알고, 나름대로 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모임활동이나 리더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다. 그래서 현장에 투입되면 나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체계적인 계획이나 경험이 부족한 탓인지 섀클턴이 한 배의 선장이라면 3-4반의 한 교실의 담임인 나는 비교했을 때 참 부족한 것이 많은 것 같다. 강의를 들으면서 혹은 주변의 선배교사들의 지도사례를 들으면서 혹은 책을 읽으면서 나의 부족함을 더욱 느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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