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교사가 된 뒤 교육현장에서 학생시절 혹은 교사가 된 뒤로 공부한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려고 하다보면 어느 정도 맞는 부분도 있지만 아이들 마다 특성도 너무 다르고 지도하는 방법 또한 각각의 아이들의 특성에 맞춰서 다른 방식으로 지도를 해야 된다. 비록 교사가 돼서 아이들을 지도를 3개월 정도 하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내심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잘못 된 것을 지적하고 올바른 행동을 가르친다고 해서 바로 그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어려 번 가르쳐야 조금씩 바꾸기 시작하며 가르치는 방법 또한 한 번에 하나의 완성된 행동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행동부터 점차 어려운 행동으로 가르침으로써 완성된 행동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가 처음부터 완성된 행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 가르치기보다는 초반에는 아이들을 직접 지도하지만 후반부에 이르러서는 아이들 스스로가 생각해서 행동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도록 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니라 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줄 수 있도록 지도해야 된다.
대안학교인 성지고등학교에 전과 13범으로 조폭 두목인 학생이 있었다고 한다. 이 학생은 생활 태도가 매우 불량해 선생님들도 모두 포기했으나 교장 선생님은 포기 하지 않으셨다. 학교행사가 있을 때면 그 학생에게 책임을 맡겨 진행하게 했고 개교기념일엔 “앞으로 이 학생은 선행을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상을 주어 표창함”이라는 표창장을 종이로만 하면 찢어버릴지도 몰라 판넬까지 해서 주었다고 한다. 이를 보고 부모님들도 감격하고 집에 오는 손님들도 놀라움을 표시했으며 그 학생은 자격증을 3개나 따고 전문대학에 입학했다. 리더십의 생명은 이처럼 감동이다. 리더십이라고 하면 영웅, 거인 카리스마, 권위 같은 것을 연상하기 쉽지만 사람들은 사소하면서도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는 리더의 모습에 감동하여 따르는 경우가 많다. 리더십은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따라 오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행동들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따스한 말 한마디로도 그 사람을 자기의 사람으로 만드는 능력이야 말로 진정한 교사로서의 리더십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나온 새클턴이 말하고 있는 10가지 지표들 모두가 이와 같은 리더십을 목표로 하지는 않지만 남극에서 대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살펴보면 새클턴도 대원들을 강하게 이끌어 나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대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연설을 한다거나 혹은 대원들 개개인을 설득하고 그들에게 목표의식이나 공동체 정신을 심어줌으로써 모든 대원들이 배도 부서지고 식량도 얼마 남지 않은 극한의 상황에서 한명의 낙오자도 생기지 않고 무사히 귀환을 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입장으로 학생에게 지도자로서의 모습과 동반자로서의 모습과 같이 두 가지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야된다. 하지만 현제 나의 지식과 경험으로는 이 두 가지 모습을 모두 가지면서 학생을 대하기에는 좀 더 노력이 필요하며 내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은 지도자로서의 모습보다는 동반자로서의 모습을 통하여 학생을 이끄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실천 하고자 한다. 첫째 긍정적으로 말해야 된다. 아이들은 선생님의 언어 습관을 상당부분 따라하므로 언제나 긍적적인 말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도록 해야 된다. 둘째, 긍적적인 호칭을 써야 된다. 아이들은 자신을 부르는 말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잠재의식 속에도 기억되어 호칭에 따라 행동 또한 변하므로 호칭을 신경 써야 한다. 셋째 아이들과 함께 놀도록 노력해야 된다. 선생님이 아이들과 같이 놀아주게 되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공감대와 신뢰감을 가지게 되므로 아이들의 놀이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도록 해야 된다. 넷째, 환경미화에 힘써야 된다. 교실환경은 아이들의 꿈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넒고 푸른 자연이 있는 그림이나 존경할 만한 위인의 사진 등을 걸어 놓음으로써 아이들의 정서 순화를 도와주도록 해야 된다.
교직에 들어서는 초창기에 많은 선배들의 조언을 들으며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방법, 태도, 언행 등 많은 이야기들 들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말 중 하나는 “학생을 대하는데 있어서는 어떠한 면에서든지 일관성이 있게 대해야 학생들이 선생님을 믿고 따른다”라는 말이었다. 리더십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는 한 종류의 리더십을 가지고 꾸준하게 학생들을 이끌어 나가는 방법 최고라고 생각 했다. 하지만 실제 학생들을 지도해보니 지식과 경험의 부족이어서 인지 모르겠지만 지도에 잘 따라오는 학생이 있는 반면 따르지 않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학생들을 보게 되었다. 이런 현상을 보면서 교사는 학교에서 한 종류의 리더십을 꾸준히 발휘해야 하는 가 혹은 각기 다른 학생들에게 상황에 맞춰서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지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싶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