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교사가 된 뒤 교육현장에서 학생시절 혹은 교사가 된 뒤로 공부한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려고 하다보면 어느 정도 맞는 부분도 있지만 아이들 마다 특성도 너무 다르고 지도하는 방법 또한 각각의 아이들의 특성에 맞춰서 다른 방식으로 지도를 해야 된다. 비록 교사가 돼서 아이들을 지도를 3개월 정도 하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내심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잘못 된 것을 지적하고 올바른 행동을 가르친다고 해서 바로 그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어려 번 가르쳐야 조금씩 바꾸기 시작하며 가르치는 방법 또한 한 번에 하나의 완성된 행동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행동부터 점차 어려운 행동으로 가르침으로써 완성된 행동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가 처음부터 완성된 행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 가르치기보다는 초반에는 아이들을 직접 지도하지만 후반부에 이르러서는 아이들 스스로가 생각해서 행동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도록 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니라 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줄 수 있도록 지도해야 된다.
대안학교인 성지고등학교에 전과 13범으로 조폭 두목인 학생이 있었다고 한다. 이 학생은 생활 태도가 매우 불량해 선생님들도 모두 포기했으나 교장 선생님은 포기 하지 않으셨다. 학교행사가 있을 때면 그 학생에게 책임을 맡겨 진행하게 했고 개교기념일엔 “앞으로 이 학생은 선행을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상을 주어 표창함”이라는 표창장을 종이로만 하면 찢어버릴지도 몰라 판넬까지 해서 주었다고 한다. 이를 보고 부모님들도 감격하고 집에 오는 손님들도 놀라움을 표시했으며 그 학생은 자격증을 3개나 따고 전문대학에 입학했다. 리더십의 생명은 이처럼 감동이다. 리더십이라고 하면 영웅, 거인 카리스마, 권위 같은 것을 연상하기 쉽지만 사람들은 사소하면서도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는 리더의 모습에 감동하여 따르는 경우가 많다. 리더십은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따라 오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행동들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따스한 말 한마디로도 그 사람을 자기의 사람으로 만드는 능력이야 말로 진정한 교사로서의 리더십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나온 새클턴이 말하고 있는 10가지 지표들 모두가 이와 같은 리더십을 목표로 하지는 않지만 남극에서 대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살펴보면 새클턴도 대원들을 강하게 이끌어 나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대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연설을 한다거나 혹은 대원들 개개인을 설득하고 그들에게 목표의식이나 공동체 정신을 심어줌으로써 모든 대원들이 배도 부서지고 식량도 얼마 남지 않은 극한의 상황에서 한명의 낙오자도 생기지 않고 무사히 귀환을 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입장으로 학생에게 지도자로서의 모습과 동반자로서의 모습과 같이 두 가지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야된다. 하지만 현제 나의 지식과 경험으로는 이 두 가지 모습을 모두 가지면서 학생을 대하기에는 좀 더 노력이 필요하며 내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은 지도자로서의 모습보다는 동반자로서의 모습을 통하여 학생을 이끄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실천 하고자 한다. 첫째 긍정적으로 말해야 된다. 아이들은 선생님의 언어 습관을 상당부분 따라하므로 언제나 긍적적인 말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도록 해야 된다. 둘째, 긍적적인 호칭을 써야 된다. 아이들은 자신을 부르는 말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잠재의식 속에도 기억되어 호칭에 따라 행동 또한 변하므로 호칭을 신경 써야 한다. 셋째 아이들과 함께 놀도록 노력해야 된다. 선생님이 아이들과 같이 놀아주게 되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공감대와 신뢰감을 가지게 되므로 아이들의 놀이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도록 해야 된다. 넷째, 환경미화에 힘써야 된다. 교실환경은 아이들의 꿈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넒고 푸른 자연이 있는 그림이나 존경할 만한 위인의 사진 등을 걸어 놓음으로써 아이들의 정서 순화를 도와주도록 해야 된다.
교직에 들어서는 초창기에 많은 선배들의 조언을 들으며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방법, 태도, 언행 등 많은 이야기들 들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말 중 하나는 “학생을 대하는데 있어서는 어떠한 면에서든지 일관성이 있게 대해야 학생들이 선생님을 믿고 따른다”라는 말이었다. 리더십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는 한 종류의 리더십을 가지고 꾸준하게 학생들을 이끌어 나가는 방법 최고라고 생각 했다. 하지만 실제 학생들을 지도해보니 지식과 경험의 부족이어서 인지 모르겠지만 지도에 잘 따라오는 학생이 있는 반면 따르지 않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학생들을 보게 되었다. 이런 현상을 보면서 교사는 학교에서 한 종류의 리더십을 꾸준히 발휘해야 하는 가 혹은 각기 다른 학생들에게 상황에 맞춰서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지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
  • 새클턴의 파워리더십5개월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느끼고 고민했던 경험의 구심점에는 ‘사람’이 있었다. 학생, 동료 교사, 학부모 등 교사로서의 인생을 택한 이상 사람과 부대끼며 사는 것을 피곤해 하거나 부담스러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 한 학기 동안의 교직 체험을 통한 결과물이었다. 사람, 사람, 결국 그것만이 내가 평생을 바라보고 걸어가야 할 지표이며 답이었다.『섀클턴의 파워리더십』에서는 진정한 리더로서 어떤 소

  • [독후감]새클턴의 서바이벌 리더십을 읽고나서
  • 새클턴의 서바이벌 리더십을 읽고나서이 책의 원제는 새클턴의 위대한 항해 : 원제 Endurance이다. 이 책은 새클턴의 탁월한 모험담을 비즈니스의 렌즈로 걸러, 위대한 리더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10가지 교훈을 제시하고 있다. 이 강력한 교훈들은 기업의 생존 투쟁 사례, 행동원칙의 현대적 비즈니스 전략들을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가이드라인과 함께 개인과 조직의 성과에 있어서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사실 새클턴

  • 파워 독후감, 제프리 페퍼 (리더십의 위기를 타개하고 기업을 혁신하는 가장 강력한 에너지)
  •  파워 – 제프리 페퍼  본문우리는 권력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권력은 사악하거나 좋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자신은 선량하여 권력과는 상관없다고 한다. 리더가 권력을 활용하는 건 당연하다. 오늘 나는 권력의 속성과 요인들을 분석한 책 파워라는 책을 읽었다. 권력을 잘 보여주는 것은 의사결정권일 것이다. 실제 보좌하고 나서야, 의사결정이 단지 대통령을 설득만 하면 되는 지적인 작업이라고 본 게 굉장히 미숙한 사고였음을

  • [독후감] 사람이 모이는 리더 사람이 떠나는 리더를 읽고
  • 새클턴 팀의 리더 새클턴을 언급한다. 그때야말로 새클턴은 모든 희망이 사라졌을때도 불가능을 가능케 한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목표를 가지고 있어라. 그들은 살아야 한다는 목표를 잊지 않고 있었다. 비전의 힘은 뒷심에서 발휘되기도 한다. 바라보는대로 된다. 비전을 갖고 있지 않은 리더라면 그 팀의 원동력은 소멸된다. 이때까지는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서 또, 그 방법에 대해서 말했다면 이번 장은 조직원과 리더의 관계에 대한 언급도

  • [리더십 개발] 섀클턴의 파워 리더십
  • 새클턴의 파워 리더쉽새클턴의 파워 리더쉽*책 소개10가지 전략 하나하나가 생과 사의 상황에서의 활용제1부4가지의 주체적 적용 사례제2부성공과 실패라는 근본적 문제‘극한 상황에서의 리더십’제3부*ContentsContentsContentsContents 섀클턴은 누구인가칼럭호 Vs 인듀어런스호극한 상황에서의 리더십10가지 전략섀클턴의 위대한 항해 사례연구 결론여기서요이제 6번까지 다 보여주고나서 다음 페이지 클릭하면 바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