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
Ⅰ. 서론
- 행동주의란?
-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선택하기까지
Ⅱ. 본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 Bandura의 사회적 관찰학습
- 경험사례분석
-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
Ⅲ. 결론
- 보고서를 마치며
- 참고문헌
Ⅰ. 서론
⑴ 행동주의란?
- 경험설에서는 인간의 발달이 생득적 요인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환경의 영향에 의해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가진 저마다의 기본적인 잠재능 력은 후천적으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발달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장애를 가진 부모 밑에서는 정상적인 아이도 발달이 늦다는 예가 이를 뒷받침한 다. 1900년대 초에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경험설의 배경 속에서 등장하 였으며, 이들은 체계적인 후천적 프로그램에 의해 인간의 발달을 의도된 바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S-R) 이론으로 출발했 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R-S)이론으로 발전하였으며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으로 확대되었다.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관점에서도 행동주의는 환경을 중시하는 맥락을 같이한 다. 인간의 성격, 욕구, 가치, 도덕 등 인성을 형성하는 모든 것이 그의 환경의 소산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본성이 본래 백지와 같은 것이어서 경험 하는 환경 여하에 따라 인간은 이렇게도, 저렇게도 만들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정의하는 도덕은 인간의 외부에서 이미 존재하고 있는 전통, 관습, 가치, 행위 규범 등으로 밖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에 불과하다. 물론 이때 사회로부터 개인에게 부과되는 그 도덕이 과연 정당한 것이냐의 문제는 중 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사회적 요구와 기대, 그 사회의 규범에 순응하여 그것에 일치하는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의 여부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도덕 심리학에서 보는 도덕적 인간이란 그 사회의 지배적인 행위규범 을 잘 받아들여 내면화하고 그 사회에 요구하고 기대하는 행동을 잘 실천하면서 살아가는 인간을 의미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선택하기까지.
- 언젠가 수학과 동기 길원이로부터 “누나는 참 인사를 잘하는 것 같아요” 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나는 인사가 대인관계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참 쉬운 일 이지만 고개를 숙여 인사하는 그 잠깐은 상대방뿐만 아니라 나까지도 미소 짓게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도 한때는 인사하는 것을 귀찮아하던 아이였다. 어느 새 나는 아파트의 이웃집 어른들을 봐도 인사도 안하고 버릇없는 아이로 찍혔고 그 이야기는 엄마의 귀에까지 들어갔다. 엄마에게 크게 야단을 맞았던 그 날 이 후로, 나는 어른들께 인사를 하기 시작했다. 그저 혼나지 않기 위해서 시작했던 인사가 이제는 내가 누굴 만나도 먼저 인사를 건네는 습관으로 배인 것이다. 지 난 2년간 내가 교대에서 쌓은 지식 안에서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어 습관화 된것’ 이었다. 이번 과제를 접하고 도덕 심리학을 찾아보면서, 문득 인사 를 잘하는 나의 행동도 이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생겼 다. 그리하여 나는 지금부터 행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 정의와 형성과정
-러시아 생리학자였던 Pavlov에 의해 처음으로 연구되었으며, 미국의 심리학자 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실험에 사용되었던 개가 음식물이 입에 들어갈 때 뿐만 이 아니라 음식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침을 흘렸으며, 더욱이 실험자의 모습이나 그의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Pavlov는 이러 한 반응을 심리적 반사라고 불렀는데, 심리학사에 길이 남는 학습이론의 하나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실험과정을 살펴보면
① 개에게 음식물을 제시하자 개는 타액을 분비한다. 이때 음식은 무조건 자극 (UCS), 타액 분비는 무조건 반응(UCR)이라고 한다.
② 종을 울리고 개의 반응을 관찰하자 개는 타액을 분비하지 않았다. 이때의 종 소리는 조건자극(CS), 타액분비를 하지 않은 것은 무반응(NR)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15주 제 IV 부 현대 교육사상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Ⅰ. 실존주의1. 개관2. 교육 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4. 부버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Ⅱ. 분석철학과 교육1. 개관2. 분석철학의 두 입장3. 교육학에의 적용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Ⅲ. 비판이론과 교육1. 개관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3. 교육목적4. 교육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이론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으며,『에밀』은 교육론이라는 부제가 붙여진 교육의 고전이다. 이 세 가지 유명한 책은 당시 충격적인 반응을 일으켰으나, 1762년 6월 프랑스 정부는 『에밀』의 분서처분과 루소의 체포령을 내렸다. 체포령의 소식을 들은 루소는 스의스로 도피하였다. 이곳 스위스의 제네바정부도 6월 19일 『에밀』과 『사회계약론』에 대해 판매금지령을 내렸다. 제네바도 안주의 땅이 되지 못하자 루소는 프러시아영인 모체로 갔다. 프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이천희 (서울노일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