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교육 - 배려 -상대방에게 맞는 배려를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통한 교육
- 배려
1. 배려를 선정한 이유
배려(配慮)의 사전적 정의는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이다. 이처럼 배려는 내가 아닌 상대방을 생각하는 가치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 사람이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을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것이다. 그동안의 나는 ‘배려’라는 단어 자체를 익숙하게 사용하는 편이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도덕 수업시간과 서점에서 ‘배려’를 많이 만나 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학생들에게 배려의 가치를 소개한다면 좀 더 밝고 환한 교실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학교에서 내 짝궁, 나의 친구들을 배려하고, 선생님을 배려하고, 급식소 아주머니 등을 배려할 수 있는 배려심 가득한 학생이 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통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쉬운 이야기를 통해 배려의 가치에 대해 알려주고, 그 가치를 아이들이 이해하고, 좋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하며, 이것이 실천까지도 이어질 수 있게끔 이야기와 발문을 생각해 보았다.
2.이야기
막 출발하려는 기차에 간디가 올라탔다.
그 순간 그의 신발 한 짝이 벗겨져 플랫홈 바닥에 떨어졌다.
기차가 이미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에 간디는 그 신발을 주울 수가 없었다.
그러자 간디는 얼른 나머지 신발 한 짝을 벗어 그 옆에 떨어뜨렸다.
함께 동행 하던 사람들은 간디의 그런 행동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유를 묻는 한 승객의 질문에 간디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어떤 가난한 사람이 바닥에 떨어진 신발 한 짝을 주웠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에게는 그것이 아무런 쓸모가 없을 겁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