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교육 - 배려 -상대방에게 맞는 배려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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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교육
- 배려
1. 배려를 선정한 이유
배려(配慮)의 사전적 정의는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이다. 이처럼 배려는 내가 아닌 상대방을 생각하는 가치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 사람이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을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것이다. 그동안의 나는 ‘배려’라는 단어 자체를 익숙하게 사용하는 편이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도덕 수업시간과 서점에서 ‘배려’를 많이 만나 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학생들에게 배려의 가치를 소개한다면 좀 더 밝고 환한 교실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학교에서 내 짝궁, 나의 친구들을 배려하고, 선생님을 배려하고, 급식소 아주머니 등을 배려할 수 있는 배려심 가득한 학생이 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통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쉬운 이야기를 통해 배려의 가치에 대해 알려주고, 그 가치를 아이들이 이해하고, 좋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하며, 이것이 실천까지도 이어질 수 있게끔 이야기와 발문을 생각해 보았다.
2.이야기
막 출발하려는 기차에 간디가 올라탔다.
그 순간 그의 신발 한 짝이 벗겨져 플랫홈 바닥에 떨어졌다.
기차가 이미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에 간디는 그 신발을 주울 수가 없었다.
그러자 간디는 얼른 나머지 신발 한 짝을 벗어 그 옆에 떨어뜨렸다.
함께 동행 하던 사람들은 간디의 그런 행동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유를 묻는 한 승객의 질문에 간디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어떤 가난한 사람이 바닥에 떨어진 신발 한 짝을 주웠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에게는 그것이 아무런 쓸모가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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