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사랑 - 친절과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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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 랑 - 친절과 배려
1. 덕목 선정이유
나는 이번 과제에서 다룰 덕목을 ‘사랑’으로 정했는데, 이는 아이들이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제일 먼저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사랑’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사람들마다 이야기하는 사랑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 뜻도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 공경과 관련하여 내가 정의를 내린 ‘사랑’ 은 첫째로 나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느낌이나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고통, 기쁨 등 함께 하겠다는 따뜻한 느낌을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따뜻한 느낌이 있어야만 사랑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처지에 대해서 따뜻한 느낌을 가진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 것 같다. 둘째로 사랑은 다른 사람을 배려해주는 것이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때 좋은 사회가 될 것이며 진정한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이러한 사랑은 공동체 생활 속에서 친절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친절은 다른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내재된 행동이다. 요즘처럼 이기주의가 팽배한 시대의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과 자기 자신의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그런 마음과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남에게 자신의 친절과 사랑을 베푸는 태도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되며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또 정답고 고맙게 느끼도록 해 줄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여기에서 중점을 둘 부분은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적으로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성의를 다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사랑의 근본정신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남의 비위나 맞추고 아부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울 수 있겠지만 이것은 진심으로 상대방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에서 생겨나는 것임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고자 한다. 그래서 더 나아가 자신이 받은 친절과 배려에 대해 깊이 감사하는 마음과 또 받은 사랑을 남에게 베풀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하려 한다.
2. 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적군에게 먹인 물
덴마크의 한 병사가 다리의 상처를 치료하려고 위생병의 막사로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목이 타서 수통에 조금 남아있는 물을 마시려는데, 가까이서 신음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살펴보니 적군 스웨덴의 병사가 가슴에 총을 맞고 쓰러져 있었습니다.
“아이구, 가엾어라. 곧 죽겠는 걸. 죽기 전에 이 물을 먹이자.”
그 순간 쓰러졌던 스웨덴 병사는 덴마크 병사를 향해 총을 쏘았습니다. 피하기는 했으나 오른쪽 어깨에 부상을 당했습니다.
덴마크 병사는 “난 이 물을 너에게 주려던 것이었다. 네가 나의 어깨를 꿰뚫은 벌로 반만 준다. 자, 마지막 물이다.” 하고 스웨덴 병사에게 물을 주었더니 적군은 덴마크 병사의 부드러운 눈길을 보곤 눈물이 핑 돌면서 맛있게 물을 마셨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숨을 거두었습니다.
그 후 덴마크의 임금 후리드리히 3세가 이 이야기를 듣고는 전투가 끝나자 그 병사를 불러
“너는 훌륭한 덴마크의 병사다. 귀족이 될 자격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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