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협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협동
Ⅰ.주제 선정
1. 주제로 정한 덕목 : 협동
1) 협동이란?
- 두 사람 이상의 개인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 활동을 해 나가는 과정
- 서로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하는 것
2) 협동의 윤리
협동이란 ‘어떤 일정한 공동 관심을 가지고 행하게 되는 공동 행위’를 말한다. 협동은 ‘상호 존중’ 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고, ‘연대’도 협동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상호존중은 타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며, 타자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며, 그 사람의 이해를 배려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협동은 자율적이고 비판적이며, 배려하는 주체들을 옹호한다. 협동이 강압적이어서는 오늘날 다양한 사회 속에서 공존할 수가 없다. 협동의 도덕적 의미는 강압에 의해 규칙이 형성되기보다는 서로 상호작용을 통한 상호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평등하게 협상을 통해 구성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렇다고 협동이 경쟁이나 대치, 부동의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포함하고 있다. 협동 행위란 자기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이익도 충분히 고려한 의식적으로 의도적인 행위의 경우를 포함한다. 이는 한 집단을 집단으로 성립시키는 본질적 특성이다. 사회 집단의 통일성을 형성하는 고유한 인간 활동으로써 협동은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근대 사회의 구성원에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협동정신이며, 현대와 같은 복잡한 사회생활에 있어서 협동은 사회전체를 유지하는데 최소한의 요청이기도 하다. 한 대의 자동차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여러 부품 하나하나를 조립해 갈 때 그 중 한 부분을 맡은 직공이 자기가 할 일을 포기하거나 시간을 어기거나 하면 전체의 작업에 혼란이 일어난다. 나아가서 우리의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농민, 상인, 의사, 군인, 공무원, 교사 등 각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맡은 분업의 책임을 완수하는 가운데 그 모든 힘이 모이고 어울려서 전체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분업은 협동을 전제로 하는 동시에 협동 또한 분업을 예상하는 것이 사회생활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 있어서도 고도의 기계화에 따르는 분업의 전문화로 인해서 협동의 양상도 거기에 알맞게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갖가지 새로운 규율과 제도가 마련되고 우리가 지키고 따라야 규범이 성립한다. 그 규범은 우리 서로가 지키고 따라야 할 객관적 권위를 지닌 것이기는 하나, 그저 맹목적으로 추종할 것이 아니라, 각자의 이해와 자각을 바탕으로 주체성을 견지하면서 자발적으로 지켜나가야 한다. 여기에 현대의 사회생활에 요청되는 협동의 참뜻이 있다. 바꾸어 말하면 개인의 자유나 주체성이 뿔뿔이 흩어진 채로 강조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공동 목표를 향하여 결합되어야 한다. 현대 사회의 협동은 개인이 남다른 자기 직분을 다하면서 사회 전체가 나아갈 목표로 그 힘을 집결시켜 나가는 데 특색이 있다.
2. 주제 선정 이유
지금 우리 사회는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협동정신이 사라지고 있다. 서로가 서로를 적으로 몰아 모두 경쟁의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물론 경쟁 자체가 부정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공정한 경쟁이 되지 못했을 때 인간과계는 물론이고 사회를 반 공동체적으로 몰아가고 국가의 존립 자체를 어렵게 한다. 살인적인 입시 경쟁 교육은 바로 협동이 부재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우정이 형성될 가능성을 원초적으로 가로막고 있기에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힘은 작고 약하기 때문에 협동을 통해 서로 도우면서 극복하는 태도를 길러주고, 인간은 상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므로 협동정신이 결여된 우리 사회의 아이들에게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협동을 통해 이기심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주도록 하기 위해 ‘협동’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Ⅱ.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1. 이야기 제시 - 15소년 표류기
1860년 2월 14일 밤의 일입니다.
“앗, 큰일이다. 배가 떠내려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의 도덕 교육적 가치
  • 협동 학습은 모든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가장 실효성 있는 교육적 대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서울: 백의, 1999), p. 316.그러므로 오늘날 많은 도덕교육 학자들에 의해 가장 널리 권장되고 있는 새로운 도덕교육 방법인 협동학습을 통한 도덕적 덕성 함양에 대한 연구는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협동학습을 통한 유덕한 인격 형성의 유용성을 밝히고 위해 도덕적 덕목과 관련

  • 전래동화의 법적 접근
  • 이야기로 전래동화를 각색하는 데에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현대 아이들에게 적합한 전래동화를 쥐어주어야 할 것이다.6. 참고문헌방정환, , 《동아일보》, 1925.손동인, 《한국전래동화연구》, 서울 : 문음사, 1984.최재옥, 《구비문학개론》, 서울 : 방송통신대학, 1989.이상현, 《아동문학강의》, 서울 : 일지사, 1987.우영효, 《동화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방법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 2005.이상현, 《아동문학과 리얼리즘 - 아동

  • 감상문 팔로워십 followership 리더를 이끄는 힘
  • 덕목을 이야기하고 있다.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 아리스토텔레스 처럼 리더십의 99%는 팔로워십이라고까지 저자는 말하고 있는데 배의 선장이나 봅슬레이의 선두주자처럼 그들은 순간순간 리더로서의 역할과 선원, 또는 2, 3, 4번 주자를 통한 팔로워로의 역할을 번갈아가며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흔히들 거북선을 만들어낸 사람이라고 하면 이순신장군만을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그의 부하인 나대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이야기2. 활용내용Ⅴ.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3. 3차시 수업(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작품 제작과정(사례)2. 의의1) 통합적인 조소표현과 조형표현의 가능성2) 다양한 재료의 창의적 활용 가능성3) 다양한 참고자료의 적극적 활용 가능성4) 상상을 통한 창조적인 주제해석의 가능성5) 협동제

  • 바른행동교육활동, 인성교육활동, 독서교육활동, 레크리에이션댄스교육활동, 모둠교육활동, 발명교육활동,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 교육 활동을 위한 특별 교실 확보에 노력하였다1) 교육정보화실컴퓨터, 영어 교육2) 다목적실바이올린, 창의적 열린 학습3) 예절실가야금, 예절 교육4) 종합 교육실태권도, 사물놀이, 각종 행사 및 단월 문화 축제5) 음악실기타부, 합창 및 합주6) 당구방당구, 인라인 스케이트장 : 인라인스케이트, 골프장 : 골프4.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교육적 효과가. 단월문화축제 한마당을 통한 학교, 가정, 사회를 연계한 학생의 소질계발, 문화 계승 및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