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배려의 미학 - 실생활 사례 제시 및 분석, 교과서 분석,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배려의 미학
목차
Ⅰ. 서론
-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와 배려 윤리의 필요성
Ⅱ. 본론
1. 실생활 사례 제시 및 분석
2. 교과서 분석
3.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교육
Ⅲ. 결론 및 고찰
Ⅰ. 서론
윤리라는 단어는 나에게 항상 철학적이고 심오한 의미를 지닌 큰 부담스런 덩어리로 다가온다. 지금까지 내게 있어서 윤리라는 것은, 초·중·고등학교 시절 ‘바른생활’ 혹은 ‘도덕’이라는 이름으로 배운 ‘교과목’에 불과했다. 그것들은 항상 도덕적인 사람, 양심있는 사람이 될 것을 암시적으로 강조하며 여러 가지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올바른 행동을 생각해보게끔 했었다. (항상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회의를 품고 있지만) 이과출신이라 고등학교 1학년까지밖에 도덕과목을 접할 수 없었던 나에게 도덕이라는 것은 그것이 전부였다. 대학에 와서도 단지 여러 철학자의 이름을 들어본 것, 그들의 이론에 대해 수박 겉핥기식으로 스쳐지나간 것이 전부였다. 이러한 내가 그 유명한 학자들의 이론을 분석하고 보고서를 쓴다는 것은 그럴만한 자격조차 있을까 싶을 정도로 나에겐 낯간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배려. 난 이 단어를 참 좋아하고 자주 쓰는 것 같다. 배려윤리라, 처음 이 단어를 들었을 때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중요시하는 덕목에 대한 이론이 아닐까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강의시간에 배려윤리에 관한 것을 배울 때도 다른 이론들보다 친근하게 다가왔고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들을 수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족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고, 성장함에 따라 학교생활, 친구관계, 직장생활 등 점점 사회로 한발 한발 내딛게 된다. 이렇게 소속된 여러 공동체에 따라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과 함께 생활하는, 즉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이처럼 여러 사람으로 이루어진 조직에서 다른 사람들,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그 이유는 인간은 사유능력을 통해서 여러 행위가 가능하지만 그 행위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고 이러한 행복의 최고목표는 각 개인의 자아실현이며, 인간의 자아실현은 사회 속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한다.
이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은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는 마음이다.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우리 모두가 서로를 의지하고 이해하며 협력해야 한다. 서로를 위해 양보하고 법규를 지키며, 존중하는 마음으로 삶을 살아가야함이 마땅하다.
하지만 오늘날 현대 사회는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다. 인간이 가져야할 기본적인 도덕성이 무너지고, 반도덕적인 행동이 날로 심해져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에 따라 도덕적 무관심이 팽배해져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은 찾기 힘들 정도로 도덕성은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있다. 이와 같은 도덕적 문제들의 원인을 단순히 잘못된 도덕 교육의 산물로 치부해버릴 수는 없지만 우리의 도덕 교육도 이러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3차 교육과정 이후 우리나라 도덕과 교육은 인지 도덕 발달이론에 이론적 기초를 둠으로써 도덕 교육의 목표를 도덕적 판단 능력과 추론 능력의 발달로 설정하고 도덕적 지식과 원리의 습득과 체계화를 강조하고 있다. 인지 발달론에 기초한 도덕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합리적인 도덕적 판단 능력이나 도덕적 지식은 증대되었지만, 타인에 대한 배려나 동정, 사랑, 책임감 같은 도덕성의 정의적인 측면은 오히려 경시되었다. 다시 말해, 합리적인 도덕적 추론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자기 권리를 주장하고 확보하는 데에는 능하지만, 도덕적 감성이 부족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일에는 미숙한 사람을 낳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점을 미루어 보아 현 도덕과 교육은 아이들이 도덕적 현실을 직시하고 올바른 도덕성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윤리를 통하여 서로를 존중하며 협력해가는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덕·인성 교육, 특히 ‘실천’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것이라고 보여진다.
이에 몇 가지 사례들을 배려윤리를 적용한 분석을 통하여 생각해보고, 지금까지의 도덕 교육의 문제점을 보안하여 아이들의 보다 나은 행동적·실천적 태도가 나타날 수 있길 바라면서 좀 더 개선된 도덕 수업을 계획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실생활 사례 제시 및 분석
< 사례 1 - 개인적 경험 사례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고,둘떄, 4차 산업혁명이라는 조금은 어려운 주제에 대해 역사 속에서의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기도, 이미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 및 나라의 실례를 들어 설명해주기도 하면서 독자가 지루하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기 때문이며, 셋째, 현재에 익숙하다 보면 일반사회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따라가지 못하는 나를 발견하곤 하는데,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앞으로의 사회의 흐름과 4차 산업혁명에 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분석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언어분석 대상의 1차 자료는 국어 辭典(한글학회 큰사전, 금성판 국어대사전)을 통한 어휘조사, 신문소설교과서 등의 글말 자료, 2차 자료는 실제 발화나 방송의 입말 채록과 같은 입말 자료, 3차 자료는 남녀의 언어 태도, 언어 심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설문 조사는 1997년 1,2 학기에 걸쳐 전국 각 도별 대학생(숙명여대, 고려대,경찰대,서울교육대,강릉대,경남대,전남대,군산대,충북대,제주대) 1444명분(남:738명.여:706명)만을

  • 영국 초등학교 미술교육, 영국 초등학교 독서교육, 영국 초등학교 인터넷활용교육, 영국 초등학교 ICT활용교육, 영국 초등학교 학생봉사활동
  •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초등교육개혁을 위해서 1967년 작성된 플라우덴 보고서에 따르면 초등학교 교육목적은 다음과 같다.1) 아동들은 그들이 성장하고 있는 사회에 적응시키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2) 개개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한다.3) 현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기능을 습득한다.4) 아동의 종교 및 도덕적 발달을 촉진한다.5) 신체적 건강, 지적 발달, 정서 및 도덕적 건강, 미학적 의식, 적절한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스펙트럼 4) 다중지능 평가방법 Ⅳ. 다중지능교육의 실제 (1) 프로젝트 스펙트럼 (2) 키 초등학교 (3) 아트 프로펠 Ⅴ.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 및 가드너의 변 Ⅵ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과거의 위기를 되돌아보며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의 위기를 해결하는데 도음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이 책은 위기에 대한 정의와 개인과 국가에 해당하는 위기의 요인과 결과를 설명한다. 위기상태의 인정 등 12가지의 위기의 결과와 요인을 적용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핀란드, 일본, 칠레, 인도네이사,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국가의 위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일본과 미국의 위기 해결방법을 분석 제시하고 있다. 6개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