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배려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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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콜버그, 길리건에 대한 비교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교육론 정리

summery + 구체적 내용
본문내용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1. 길리건(C. Gilligan, 198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검사를 해보면, 성인 남자들은 대체로 4단계로 나타나고, 성인 여자들은 대체로 3단계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남자들이 대체로 여자들 보다 더 도덕적으로 발달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길리건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여성 편견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하여 이후의 페미니즘 윤리학의 길을 열었다. 길리건은 남성과 여성은 도덕 문제에 대해 보다 우월하거나 보다 저급한 것이 아니라, 다른 목소리로 말하고 있다고 한다. 남성들은 사회적 관계들을 위계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으며, 권리의 도덕성에 비중을 두는 반면에, 여성들은 인간 관계적인 연관성, 따뜻한 배려, 민감성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을 더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곧 남성과 여성은 근본적으로 상이한 도덕 이론과 도덕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덕적인 문제에 부딪쳤을 때, 남성들은 그 상황을 최소한의 공통분모로 환원하여 일반적인 특징을 발견하고자 시도하는 반면에 여성들은 구체적이고, 특수하며, 독특한 것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성은 경쟁적인 주장들 간의 갈등 해결 논리라는 매우 제한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반면에 수많은 여성들과 도덕적인 문제들에 관해 면접을 했던 길리건은 도덕적 문제들을 인간관계들 내에서의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문제로 생각하였다. 즉, 그녀는 공정성과 호혜성이라는 형식적 논리보다는 관계성이라는 심리적 논리를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차이는 남녀의 도덕적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남자 아이들은 분리되고 개별적인 자아를 발달시키는 반면에 여자 아이들은 타인들과의 지속적인 연관성, 특정한 감정적 헌신에 대한 관심으로서의 자아를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법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의 제시는 간과하고 있으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는 여성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그대로 인정한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2. 나딩스(Nel Noddings, 1984)
길리건과 같은 입장에서 배려가 도덕성을 이해하고, 도덕 교육을 실천하는데 중심적인 개념이 되어야 한다고 본 사람이 나딩스다. 그녀도 이제까지 우리가 도덕의 문제를 논함에 있어서 아버지의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여 왔다고 비판하면서, 이제 어머니의 목소리도 온당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기존의 원리 중심의 윤리는 모호하고, 불안정하다고 분명하게 반대한다. 기존의 윤리학은 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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