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이야기를 찾아 발문 제시하기 - 배려와 인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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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이야기를 찾아 발문 제시하기
1. 가르치고자 하는 덕목: 배려와 인내
현재의 초등학생 아동들은 너무 서로에게 상처를 줘야 살아남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유일한 오락거리란 자극적이기 짝이 없는 TV프로그램과 컴퓨터 게임들이다. 칼이나 총으로 사람을 죽이면서 레벨을 올리는 게임이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는 실정이고, TV를 틀면 서로의 단점을 드러내고 공격하며 억지웃음을 유발하는 ‘막말’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서인지 서로를 위로하고 배려해주는 대화는 아이들의 대화 속에서 찾기가 힘들다. 오히려 외모적인 부분, 혹은 콤플렉스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집어서 놀리고, 상처 주는 말들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또 이런 상처 주는 말들을 들었을 때, 아동들은 쉽게 감정을 폭발시키고 화를 내게 된다. 이렇게 상처주고 화를 내고, 화를 내면서 또 상처를 주는 악순환이 반복되면 될수록 아동들의 감수성에는 생채기가 생기게 될 것이다.
나는 이 이야기를 통해 친구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은 하지 않는 배려의 마음과 상처를 받았을 때 불필요한 감정의 소모 없이 조용히 화를 누그러뜨릴 수 있는 인내의 마음을 아이들이 학습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사르르 화를 풀어주는 파랑
글 이은서 그림 이혜영
유치원에 다녀온 태준이가 방안으로 들어섰어요. 파란 열대어 퐁이가 태준이를 반겼어요. 아름다운 지느러미를 하늘하늘 흔들면서 말이에요. 하지만 태준이는 볼멘 목소리로 말했어요.
“미안 오늘은 너랑 놀 기분이 아니야.”
“태준아 무슨 일있었어?”
퐁이가 태준이를 뒤쫓아 헤엄치며 물었어요. 하지만 태준이는 대답하지 않았어요. 조금 뒤 태준이가 씩씩거리며 입을 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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