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민주주의 주제에 따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자 민주주의 주제에 따른 학습지도안
전자민주주의 체험해보기(국민 신문고에 대해 알고, 체험해보자)
◆ 대상 : 초등학생
◆ 학습 목표 :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나타나는 전자민주주의 대해 인식하고, 일반 시민들(초 등학생들)도 국가정책에 대해 제안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 시민으로서의 주체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자.
◆ 활동 개요 : 하루 전 날 국민신문고에 대해 알려주고, 숙제로 자신이 나라에 바라는 정 책을 생각해보고(무엇이라도 좋음), 필요하다면 자료(그림,신문기사)도 찾아 보도록 한다.
다음 날 모둠별로 각자‘내가 직접해보는 신문고’를 구성하여 본다.
◆ 준비물 : 우수사례(참고자료1), 하드보드지, 칼, 가위, 풀 , 필기구, 색종이 등
◆ 활동 과정
①[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그것을 알리고 해결하는 방법으로 조선시대에는 신문고가 있었 다. 신문고란, 조선 태종 때 대궐 밖 성문위의 다락집에 매달아 두고 백성들이 억울한 일을 호소하고자 할 때 치게 한 북이다. 당시 억울한 일을 당하여 그러한 사실을 임금에 게 알리고자 할 때에 마지막 방법으로, 또는 직접 호소하는 방법의 하나로 이 북을 쳤습 니다.] 이처럼 과거 백성들의 나라에 억울함을 호소하였던 장치인 ‘신문고’에 대해 알아본 다.
②오늘날은 인터넷이 발달하고 민주주의 체제가 확립되면서 정보통신매체를 매개로 하여 정 치적 의사졀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민주주의인 전자민주주의가 발달하게 되었음을 인식하게 해준다.
③전자민주주의 사례로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소개한다.
[국민 신문고는 국민이 직접 나라의 일에 참여 할 수 있는 전자민주주의의 창구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지도안과 평가 계획단원 6-2-(2)함께 살아가는 세상①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차시1/4교사김정아역할분담도우미 교사(허송희, 이영중), 수업관찰기록자(정리라, 장진환, 고은경, 유지은)캠코더 촬영자(장진환, 정윤) 디지털 카메라(정윤)주제심화학습: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알아보기수업모형Snow ball 모형학습목표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알아보고 그들의 문화 요소에 대해 세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수업방법정상회담 방법준비물교사 : 나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학습 과정안과 함께 수업 활용되었다.이 양식의 장점은 통합수업 단원이 결정되면 특수교사가 그 단원의 목표를 확인하고 혼자서도 작성할 수 있어 1차안보다 교사들의 만남을 많이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과, 학생 개인별 특성에 따른 개별화 수정안이라는 것, 교수 내용․ 교수 환경 ․ 교수적 집단화 ․ 교수방법들로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단점은 학생마다 개별적 특성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양적

  • 공리주의의 사례 분석과 수업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 지도안 실제교 과도덕일시대상남: 13명여: 13명계: 26명장소5-4지도교사제 재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차시1/3교과서도:46~53생:40~45본시주제갈등의 의미와 대화의 중요성 알기교수 ․ 학습모형가치 분석 수업 모형학습목표상황에 따른 갈등을 해결할 때 고려해야할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단계학습요항(학습형태)교수 ․ 학습 활동시량(분)창의인성요소(★)자료(□) 유의점(※)교 사학 생도덕적 문제의 제시도덕적문제 알아보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에 대한 연구
  •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의 연구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그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방법과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학교도서관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조건들과 같은 학교 도서관의 운영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더 나아가 학교도서관을 교육적으로 활용한 도서관 활용수업과 학습지도안의 예를 통해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Ⅰ. 서론21세기는 정보기술과 지식기반 사회로 발전하면서 있는

  • 역사교육의 목표, 역사적 사고력
  • 학습자료로 재개발하여 활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 다음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개발한 사료를 역사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다. 사료 활용 방법으로는 분산적 접근방법과 단원접근방법(주제접근방법)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분산적 접근방법은 본시수업 과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사료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교재의 평면적인 내용을 보충, 심화할 수 있다. 이 방법에서는 특별한 수업모형이나 지도안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 다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