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저
1. 심리학적 기초
1) 행동주의 심리학
2) 정신분석학적 심리학
3) 인지 발달 심리학
2. 윤리학적 기초
1) 덕의 윤리학
2) 의무의 윤리학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특성
1. 전인적 관점
2. 학습의 유의미성
3. 교수와 평가의 일원화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과서편찬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초등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목표
2. 초등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
3.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수행평가
1.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
2.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수행평가의 장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과의 경우에 독자적인 논의 양식을 통해 도덕적인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룬다. 도덕적인 문제에는 사람들의 인격이나 이해관계가 개입되어 있는데, 학자들은 이러한 도덕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적절한 절차와 논의 양식들을 발달시켜 왔다. 윤리학자들이 발달시켜 온 규범적 가치에 대한 정당화의 과정이나, 도덕 교육학자들이 개발한 다양한 도덕적 문제 해결의 과정 등이 도덕적 논의 양식을 토대로 학생들이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적절한 안목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지도하고 있다.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와 관련된 도덕과 교육의 방법적 특성을 살펴보면, 도덕과 교육의 실제 과정은 구체적인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에 대한 고려가 교육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초등학교 3~6학년의 ‘도덕’ 교과 교육은 1,2학년의 바른 생활과 교육을 출발점으로 하여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으로 이어지는 계열적 관계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다. 바른 생활과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도덕적 발달 특성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예절, 도덕규범의 습관화에 강조를 두고 있고, 초등학교 3~6학년 도덕과는 저학년 바른 생활과 중고등학교 도덕과간의 중간 단계로 기본적인 규범의 습관화를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한편,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중핵적인 규범들의 내면화를 통해 점차 자율적 도덕성 형성의 단계로 나아가게 하는데 지도의 초점을 둔다. 중고등학교 도덕과는 도덕적 문제 사태 해결과 가치 판단 및 선택 능력을 길러 자율적 도덕성을 습득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도덕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회식·소권호·박익종(1997) / 도덕과 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이돈희(1996) / 도덕교육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이근철 외(2002) /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영문(1999) / 도덕과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이구재·강민석 옮김(1990) / 도덕교육 방법론, 서울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청의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조사하며,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교육과정에 따라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무엇을 중점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몇 몇 학교를 모델로 하여 학교도서관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사서교사의 역할변화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2. 학교 도서관의 이론적 배경.2.1 학교도서관의 개념.학교도서관은 초등학교․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활용Ⅵ. 초등학교 수학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개념 형성을 위한 실행 학습 모형2. 활동 중심의 게임형 수업 모형3. 개별 학습을 통한 발견 학습 모형4. Web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5. 문제 기반 학습 모형6. 토의 학습 모형Ⅶ. 초등학교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특성3. 교수학습모형1) 문제해결학습모형2) 탐구모형3) 토의학습모형4) 의사결정모형5) 협동학습모형6) 시사학습모형Ⅷ. 초등학교 도덕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 목 차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 관한 논의를 하다보면 범교과적인 속성을 지니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교과별 교수-학습이 진행되기보다는 교과가 연합하여 교육되어야 효과적인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매체 교육이 올바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매체 특성과 매체언어에 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런 점에서 매체 교육에서 국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둘째, 매체언어교육 내용의 체계화와 교육 방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 다문화교육에 대한 해당 교육 주체의 인식 조사
  • 학교현장의 문제이기도 하다. 학교 교육에서 국가가 교육과정을 세부적 수준까지 기획하고, 교과서의 편찬, 발행, 보급을 통제하며, 학교 운영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러한 관행은 자율과 자립, 다양성을 침해해왔다(조용환, 2008). 그리하여 학교현장에서 각 교과가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다문화 교육적 접근을 수용한 새로운 패러다임 - 다문화 교육적 목표와 내용 그리고 지도방법 - 을 마련하고 실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정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