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과정)수업절차,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
2. 교과의 적절성 제고
3. 교과교육과정의 체계성 확립
Ⅴ.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편제
1. 주당 수업 시수
2. 교과명칭
3. 실험용 교과서 초안 소개
4. 교과서의 체제구성 순서
Ⅵ.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수업 절차
1.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의 일반적 절차
2. 차시별 도덕과 수업 절차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Ⅶ.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원리
1. 통합적 접근 및 교사의 신념․열정 중시
2. 탐구 및 사고 능력 중시
3. 다양한 학습 기회 중시
Ⅷ.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무엇을 왜 평가하는가 등에 대한 학교 교육의 계획을 공식적인 문서로 나타낸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초중등 등 학교 급별 교육의 방향을 규정한 총론이 있고, 여기에 근거하여 각 교과별로 각 교과의 성격과 목표, 내용, 방법 등을 규정한 각론이 있다. 물론 후자는 전자의 취지에 따라 각 교과별로 총론을 구현할 독특한 내용과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의 하나인 도덕과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 총론의 정신을 도덕과의 성격에 맞추어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논의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덕과 교육과정이란 학교교육 활동 중 교과로서의 도덕교육을 위해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내용 내지 학습경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과정은 교실에서 행하는 도덕수업을 위한 교육과정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도덕수업은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도덕과 수업에서 다루는 도덕교육의 내용은 도덕교육 일반에서 다루는 도덕교육의 내용과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다. 공식적인 문건에 나타난 도덕과 교육과정이 도덕수업을 통해 다루는 도덕적 내용을 주로 말하고 있다고 해서 그 여타의 것을 등한시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참고문헌
-
김현재 외 역(2000),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교육부(1997),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교육부(1999), 고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 인간사랑
창의력·사고력·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도덕과 수업 평가방법(2000), 삼선 중학교 교육 새물결 운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 목표,기능,절차,내용,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 유의점,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중점,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문제점,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