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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특성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Ⅲ.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목표

Ⅳ.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Ⅵ.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1. 통합적인 지도
2. 토론 중심의 수업 강화

Ⅶ.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날로 전문화하는 교과교육방법론의 추세에 비추어볼 때 도덕윤리과의 경우 이번 교육과정은 그러한 추세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교육과정의 일반적 목표에서 강조하고 있는 창의성을 포함한 고차적 사고력신상을 위한 노력은 교수 방법 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 않다. 결국 교육 방법 면에서 볼 때 전문성의 측면은 별반 차이를 가지지 않으며 덕목교육의 강화는 오히려 전문성의 면에서 후퇴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마저 크다.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교육과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의 문제는 교사의 자율적 영역에 둔 점이다. 지금까지 금과옥조로 여겨져 왔던 교과서조차 하나의 참고자료임을 누차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결국 어떤 방식으로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가 하는 문제는 교사들 스스로 알아서 할 일인 것이다. 지금까지 제시한 대안적 관점은 그런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어떻게 덕목교육과 공동체교육 그리고 고차적 사고교육이 조화를 이루며 나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사의 지혜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사양성체제는 재검토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교육학과목에서 윤리과 관련 한두 과목을 더 수강하면 도덕윤리교사가 될 수 있는 제도로 전문적인 도덕윤리교사를 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 도덕윤리과의 독립과목 존치 이유는 없는 것이다. 최근의 도덕윤리교육의 전문화 추세가 철학적 방법이나 윤리함의 방법에 있으며 주변 학문이 인지과학이나 언어학과 같은 다양한 학문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러한 추세를 체계적으로 반영해 갈 수 있는 대안은 전문적인 교사양성학과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본다.(인지과학을 이용한 도덕윤리교육방법론은 타가드(Paul Thagard)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정보화 시대의 교육대안으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임병갑의 고려대 박사학위논문 참조) 처제에 도덕윤리교육방법에 있어서 종래의 교육심리방법이나 사회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했던 교육방법의 식민지 상태를 벗어나서 도덕윤리교과에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는 방법 예를 들면 윤리함의 방법이 주가 되는 교육방법론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인성교육 전반을 다루는 교육방법의 적용으로는 교과교육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없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교육부(1998) /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부(1999) / 제7차 교육과정의 개요
윤기숙 /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임병덕 외 2인(1998) /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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