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과 학습 과정안 - 생명존중, 소중한 생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덕목을 하나 정한 후 교육과정, 교과서를 분석한 후 내용을 정리하고 교과서 예시 문제점 분석 및 대안사례를 제시하시오.
선택 덕목 : 생명존중
1. 생명의 사전적 의미
모든 생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속성 또는 특성
2. 생명이란
생명이란 단어는 우리에게 매우 다양한 의미를 부여한다. 생명은 다양성과 유일성, 절대성과 상대성, 창조성과 모방성, 영속성과 일회성, 전체성과 개별성, 연계성과 단절성, 동적인 성격과 정적인 성격, 진취성과 모방성, 따스함과 차가움, 부드러움과 강경함, 그리움 그리고 사랑과 미움, 부활과 죽음과 같은 양면성의 가치를 제시해 준다.
3. 생명존중 사상의 동양적 의미
생명 존중 사상이란 생명의 존귀함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살아 있는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기고 모든 생명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상이다. 우리 민족의 생명 존중 사상에는 인간과 자연을 구별하지 않는 조화의 정신과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살생을 제한적으로 한다는 살생유택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생명존중 사상은 단군신화, 화랑도의 세속 오계, 보우의 사상, 그리고 동학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 고유의 생명 존중 사상은 주로 인간 존중의 뿌리에서 출발하여 살생을 삼가는 살생유택의 계율과 , 신분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으로 발전되었다. 특히 이러한 인본존중 정신은 \`민심이 곧 천심\`이라는 표현 속에서 보이듯, 피지배 계층인 일반 백성들의 삶을 존중하는 민본주의 정치관으로 발전하였다.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은, 우리의 생명 존중 사상은 주어진 생명을 단순히 보호한다는 수동적 의미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생명을 부여하고 제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불교에서의 하나의 의식으로 행해지는 방생은 이와 같은 적극적인 생명 부여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서, 우리 민족의 생명존중 사상이 어는 수준까지 이르고 있는가를 보여 주고 있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1 사회 생활과 도덕 - 3 민주적 생활 태도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Ⅰ. 단원명1. 대단원 : 1.사회 생활과 도덕2. 중단원 : 3. 민주적 생활 태도3. 소단원 : (1) 민주사회와 인간존중 (교과서 pp 77-79)4. 제 재 : 인간존중의 의미Ⅱ. 단원 설정의 이유1. 학습 심리상콜버그(Kohlberg)에게 있어 도덕 판단의 성숙 수준과 미성숙 수준을 가르는 분기점은 3단계(우호 적 대인관계 지향의 도덕성)와 4단계(사회질서 및 유지 그리고 법 준수 지향의 도덕성) 사이에 있는 데, 대체로 중학교 시기부터는 4단계 추론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사회생활과 도덕, 민주적 생활태도)
  • 지도교사교과선임교사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명1. 대단원 : 1. 사회 생활과 도덕2. 중단원 : 3. 민주적 생활태도3. 소단원 : (1) 민주 사회와 인간 존중 (교과서 pp.77-79)▹인간 존중의 의미▹인간 존중 사상의 발전2. 학습 전개 계획1. 본시 학습 목표(1) 인간 존중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다.(2) 우리 생활 속에서 인간 존중 정신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지 못한 사례들을 자신의 경험 과 연관시킬 수 있다.과정학 습 내 용교 수 - 학

  • [청소년자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교육
  • 도덕교과서와 고등학교 도덕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정체성 관련 단원의 교수-학습 실태와 청소년들이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을 이끌어내었다.청소년의 자아존중의식과 관련한 교과로는 중1- I. 삶과 도덕2. 개성신장과 인격도야,2-1. 자아의 발견과 실현3. 인간다운 삶의 자세3-1. 인간다운 삶, 가치 있는 삶3-2. 생명은 왜 소중한가?3-3. 사랑과 관용중3- I. 개인의 가치와 도덕 문제1. 삶의 설계와 가치 추구1

  •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
  • 학습내용을 다룰 때에는 역할 놀이, 토의・토론 수업을, 도덕성,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다룰 때에는 실천적 추론 수업을, 개인의 책무성과 타인 존중의 가치 등을 요구하는 학습 내용을 다룰 때에는 협동 학습을 적용하는 등 각각의 학습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 교수학습방법◉ 5학년5학년 교과서 상의 구성을 살펴볼 때, 쾌적한 주거환경 단원의 경우는 주로 조사 및 체험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존중한 소크라테스- 생명을 구한 안전 운전함께 지키자법과 규칙을 잘 지키려는 마음 다지기- 모두가 고통스럽 구나 - 솔직한 고백법과 규칙을 잘 지키는생활을 실천하기- ‘나 하나쯤이야’를 주제로 한 예화 듣기- 크래킹의 피해와 규칙 만들기- 여러 상황에서 실천해야 할 규칙 찾기 - 마음에 새겨 둡시다.다. 차시 지도 계획차시교과서교수ㆍ학습 활동교수ㆍ학습 자료1도68~73생64~68▣ 법과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 알기ㆍ법과 규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