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덕교육 - 효도 - 이야기와 발문 이유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덕교육
목차
1. 들어가면서
2. 선택한 가치
3. 가치를 선택한 이유
4. 이야기와 발문
5. 기대효과와 느낀 점
1. 들어가면서
이제는 어느덧 우리의 기억속에서 초등학교 도덕책의 모습은 가물가물해지는 나이가 되었다. 사실 난, 초등학교 때도 도덕이란 교과가 있었는지... 중학교 때부터 배운 과목은 아닌지... 생각조차 나지 않았다. 그런데 이러한, 이제는 우리의 기억 저편에 자리잡고 있는 초등학교 도덕책을 살펴보면 놀랍게도 책의 거의 대부분이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구성 비율로만으로도 이야기 교육법이 도덕교육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이야기 교육법의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하더라도 적절한 이야기를 취사선택하지 못한다면 그 효과는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이야기 교육법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교사의 적절한 발문일 것이다. 아직 초등적인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사고인식수준에서, 이야기를 읽고 그 핵심을 파악하고 내면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교사이다. 머지않아 실제로 교직에 나가 도덕교육을 해야 하는 예비교사로서 나에게 주는 의미가 많다.
2.선정한 가치
*효도
-사전적 의미 : 효도 [孝道]
[명사]
1 부모를 잘 섬기는 도리.
2 부모를 정성껏 잘 섬기는 일.
3.가치를 선정한 이유
현대사회는 전통사회와 비교하여 많은 것이 변화하였다. 생활모습도 변했고, 그에 따라 가치관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도덕적 덕목 역시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에서의 의미가 달라졌을 것이다. 따라서 전통사회에서의 가치덕목을 그대로 현대사회 현실에 적용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나 온고지신이라고 하였다. 옛것이라도 좋은 점이 있다면 그 점을 계승하여 삶의 지혜를 얻고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또한, 점점 더 물질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는 여전히 도덕적 가치가 중요한 잣대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 사회는 점차 핵가족 형태가 보편적으로 자리잡았다. 우리 가족은 할머니, 아빠, 엄마, 그리고 우리들 다섯 남매까지 3대가 함께 모여사는 요즘 사회에서는 보기드문 대가족이다. 사실 나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서로 거리만 다를 뿐 얼마나 차이가 있겠냐는 식의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변해버린 가족의 형태만큼 가족들 사이의 거리도 멀어져버렸고, 효도라는 가치보다는 자기 자신만의 가치, 개성을 더 중요시하게 되어버렸다는 것을 종종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옛날의 효행의 기본은 조석(晁夕)으로 부모님께 문안 인사를 드리는 것을 기본으로 실천하였다. 또한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 3년상을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냉정히 생각해보면 왠지 불합리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네 조상님들의 효도관은 이처럼 깊었다고 볼 수 있다. 과연 지금도 저 정도의, 아니, 저 절반 수준의 효도관이라도 남아있는지 의문이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부터 비롯된 현상일 것이다. 소위 요즘 학부모들이 자식들을 너무 ‘오냐오냐’해서 키운다는 말처럼 부모님들의 교육에서 비롯된 문제일 수도 있고, 사회 전반적 분위기에서의 문제일 수도 있고, 학교 교육 환경의 문제일 수도 있다. 사회적으로 능력있는, 이름난 사람으로서의 성공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도덕적 가치덕목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효도라는 덕목이 현대사회에서 많이 쇠약해지고 있는 덕목이면서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4. 이야기와 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 [도덕윤리교육론] 중학교 도덕 교육의 실태
  • 효과가 불분명함을 들어 과목의 필요성을 두고 논의가 전개되기도 한다. 사실 우리 과목에 대한 존폐의 논의는 꽤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6차 교육과정 개정 시에는 과목 자체를 폐지하자는 움직임이 있었고, 이번 7차 교육과정 개정 시에도 단위수가 대폭 줄어든 실정이다.최병태의 「덕과 규범」이라는 책에서는 도덕과 교육이 도덕 교육이 목표로 하는 사람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노골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 이유로 도덕 교육은 기

  • 신소설에 대하여 이인직 작가론 이인직 작품론 이해조 작가론 이해조 작품론
  • 교육의 실시, 교육 제도의 개선, 자녀 교육의 방법 등을 논하고 있다. 물론 봉건적 사회 제도인 적서 차별과 반상 제도의 해체의 필요성이 주장되기도 하는데 이는 사회제도에 대한 비판이라는 측면과 아울러 교육 기회의 균등화와도 관련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이 작품의 토론 주제는 모두 분명하고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우화적(寓話的)인 성격이 강한 안국선의 과 비교된다. 그러나 토론에서 나온 이야기가 이야기 자체로 끝나고 어떤 현

  • 도덕 보고서 - 효의 지도 - 효의 개념, 아이들에게 효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수업 활용방안
  • 효도와 의 뜻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나 자기반성을 통해서 덕목을 신철한 수 있는 도덕적 의지와 열정을 기르기.☞ 목 표 : 화목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화목한 가정을 위해 부모님께 효도하며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는 태도를 가지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지도 내용 : ① 효도와 우애를 실천하는 이유 알기.② 효도와 우애를 실천하려는 마음 다지기.③ 효도와 우애 실천하기. ▶ 발문영화를 아이들과 함께 감상 후에 발문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춘향과의 만남에서 변사또 보다 이도령이 먼저였다. 춘향은 이미 이도령과 백년가약을 맺었고 여성의 정절, 절개가 미덕으로 받아들여지던 조선사회에서 춘향은 이도령과의 약속을 지켜야 했다. 그래야만 모두가 인정할 사랑, 만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변사또는 이도령과 달리 춘향을 일개 기생으로 보고 있다. 반면, 이도령은 춘향을 일개 기생이 아닌 사랑하는 여인으로서 바라보며 천한 신분으로 여기지 않고 있다.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