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활용방안
목 차
1. 이야기의 의의
1) 이야기의 정의
2) 이야기의 중요성
3) 이야기의 장점
2. 도덕적 이야기의 효과
1) 인격함양의 효과적인 방법
2) 이유
3.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의 활용방안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의 차이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
3) 도덕과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차시별 활용 방안
4) 도덕 교과서 구성 체계
도덕교육에서 이야기의 중요성과 활용방안
1. 이야기의 의의
1) 이야기의 정의
이야기(stories)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한 매개체이다.
“만일 이야기가 없다면 어떤 세계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 말하기(story telling)는 가장 오래된 의사소통의 형태로서 사람들이 서로 만나서 먼저 하는 일로써 이야기는 사람들의 사이를, 그리고 인간과 진리의 거리를 가장 가깝게 해주는 통로이다.
2) 이야기의 중요성
- 우리가 이야기적 삶을 살고 또 우리의 삶을 이야기들을 토대로 이해하기 때문에
이야기 형식은 다른 사람의 삶과 행위를 이해하는데 적절(맥킨타이어 A.Macintyre)
-우리 삶의 경험을 담고 있는 상자이다
이야기를 통해 내가 누구이며 가치롭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등 알 수 있다
즉 나에게로 향하는 통로를 보여주는 지도를 제공한다
-다른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는 통로를 제공 한다
-마음의 고통을 받는 아이들에게 삶에 의미를 부여해 준다(베텔하임 Bettelhei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차 례 ❧1. 이야기 개념 2. 이야기하기의 중요성 및 도덕교육적 의의 3. 이야기하기의 유형 4.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 활용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방안 5. 수업사례1) 초등도덕과 학년별 주요 가치덕목 2) 교수학습 지도안 3) 도덕수업에 대한 제언 1. 이야기 개념이야기(stories)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활용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어서 교사들이 도덕과 수업에 어떻게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학생 스스로가 제기한 문제를 가지고 그들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서로의 의견들을 수정해주고 인정해줄 줄 아는 능력을 키워주는 일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이 탐구공동체 수업을 해볼수록 그 가치가 더욱 실감나기 때문이다. Ⅱ. 교육방법면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창의성의 강조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방

  • 초등학교 도덕과 배려 수업에 대한 재구성 [교과서 분석, 문제점, 대안사례]
  •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가 말해 볼까요?- 일상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일이 있었는지 생 각해 보는 시간을 갖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며 살아온 사람들을 통해 자신의 생활을 반성해 보는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나는 평소 다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고 봉사했는지 예화를 통하 여 자신의 생활과 비교하여 반성할 수 있다.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하기 ( 18′) 모범 예화 1 (테레사 수녀) 모범 예화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중요성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뿐 아니라 도덕적 성품을 가늠하는 일련의 기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방선영, 영화 활용 수업이 덕성함양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 3-4내러티브 접근법은 서사적 접근, 이야기를 활용한 접근 등으로 교과, 사회, 예술 등의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교과만 보더라도 각 교과별 내러티브 접근법을 적용한 지도 방법 및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많았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랑의 속성은 무엇일까요? 무엇을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를 바탕으로 진정한 사랑의 의미에 대해 탐색을 한다.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 사랑이란 무엇인지, 나름의 개념을 지을 수 있게 한다.- 피피티를 통해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를 패러디한 만화를 보여준다. (우리가 지금까지 사랑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았는데, 그럼 이번에는 하나의 이야기를 듣고 사랑의 의미를 중심으로 이 이야기를 분석, 평가하여 봅시다.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