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의 원격고등교육기관운영과 우리나라의 원격고등교육기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핀란드의 원격고등교육기관운영과
우리나라의 원격고등교육기관의 비교
1.원격교육의 정의
전통적 교육방식에서의 출석에 의한 대면학습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시간적·공간적 원격성을 전제로 인쇄물이나 방송 통신 및 컴퓨터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공학 매체들을 매개로 하여 행하게 되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적 교육 방식.
원격교육은 이와 같이 가르치는 교수행위와 배우는 학습행위가 서로 분리되어, 원격의사 소통방식(distance communication)을 통해 행하게 되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활동으로서 ① 학습자와 교육제공자간의 공간적·시간적 원격성 극복, 즉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의 학습이 가능 ② 학습자에 의한 자기 주도적 자율학습과 개별 학습의 실시 ③ 사전에 개발·준비·제공되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 프로그램 ④ 인쇄물이나 전화, 회로식 TV, 컴퓨터, 비디오 등과 같은 다원적 원격교육 매체를 통한 학습자와 교수자, 교육매체 전문가간의 다원적 의사소통의 가능성 ⑤ 화상학습이나 상황학습, 모듈코스 등과 같은 다양한 대안적 학습체제 개발과 최신 정보공학 기술 활용을 통한 새로운 교육영역의 개척과 교육 효율성의 제고 ⑥ 교육의 대량 공급과 합리적인 자율학습 체제 등을 통한 교육의 경제적 효율성 제고 등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2.핀란드의 각 대학별 원격교육 형태
1) 실험 도입 학교
Joensuu 대학교와 Tampere 대학교는 1970년대 초에 개방대학 수업에 실험을 도입하였다. Turku 대학과 Helsinki 대학교는 몇 년후에 뒤를 따랐으며 최근들어 Turku에 있는 스웨덴의 대학교 Abo Academi와 Jyvaskyla 대학교, Kuopioeo 대학교도 시작하였다.
핀란드에 있어서 개방대학의 발전은 재정능력에 달려 있는데, 이것이 매우 제한되어 있음에도 1980년대에 학생 수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지구별 지원체제 개발 학교
대학 당국자들은 개방대학교육을 위해 지구별 지원체제들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재정적인 어려움 때문에 아직도 대부분 실험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Tampere대학교는 보충교육을 위한 중앙시설을 가지고 있어 여기서 개방대학활동을 포괄하고 있으며, Helsinki 대학교는 100Km나 떨어진 Lahti에 센터를 가지고 있다. Turku와 Joensuu도 센터를 계획하고 있다.
3) 하기대학 개설 학교
핀란드에는 6월부터 8월까지 22개의 하기대학들이 개방대학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하기대학교들은 정부가 지원하는 시나 특별위원회에 의해 운영되고 잇따. 대학들은 여름동안에도 공부를 계혹하려는 정규학생들에게 정상적인 대학과정을 개설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자유로운 개방대학수업을 개설하고 세미나, 토론회 그리고 문화행사 등을 개최한다. 사실상 하기대학은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 된 형태의 개방대학 제도이다. 최초로 1912년에 설립되었는데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급진적인 발전을 하였다. 오늘날은 개방대학 학생들이 교과과정에 하기과정을 포함시키고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대학교가 개방대학수업에 관해 하기대학과 협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학] 평생교육체제고찰과대안책모색
  • 교육’의 문제도 들어간다.그 중에서도 현대 선진 국가들이 주목하는 것은 ‘평생교육’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인간은 배움 속에서 산다는 인식 아래, 국가가 교육 체제를 만들고 교육수혜자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우리나라 역시 평생교육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그 대표적인 예가 1999년의 평생교육법 제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선진국이 모든 연령 대상의 폭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는

  • 공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의 교육시장 개방
  • 교육개방에 대한 상이한 입장(교육의 도구적 측면과 본질적;인간적 측면)교육시장개방으로 인한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선 다양한 주장이 있다. 하지만 긍정적 영향이라고 거론되고 있는 것도 실제로 긍정적으로 나타날지는 알 수 없다. 예를 들면 시장 개방이 되면 외국으로 유학 가는 학생수가 감소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시자개방의 범위와 국내로 들어오는 기관이나 프로그램의 질. 프로그램에 대한 비용 등에 따라서 얼마든지

  • [관광학원론] 중국 북경 지역 연구
  • 우리나라의 경우는 현재 소유하고 있는 관광자원조차도 제대로 개발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특히 외국인을 위한 관광 자원 측면에서 그렇다. 국제회의의 장소를 결정하는 또 다른 요인은 후보지의 이미지인데 이러한 개최후보지의 이미지는 그 나라의 정치적 이미지와 함께 관광시장으로서의 이미지를 함께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⑦ 관련기관과 업계간의 협조체계 부족 한국관광공사내의 국제회의부가 국제회의의 유치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육의 특성 우리 나라의 경우, 정보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학습환경의 활동은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자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가상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개는 대학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몇 개의 대학이 연합하여 이루거나 한 대학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가상대학의 형태로, 혹은 교수가 개별적으로 가상 수업을 운영하는 경우), 아주 드물게 몇 개의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수업들에서 사용

  • 프랑스의 보육정책
  • 교육기관으로 성격이 전환.프랑스 보육시설의 시설 및 기능 다양함. 양적 측면에서의 증가와 시설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들의 자격 및 시설 기준이 강화.① 1960년대 이전 : 주로 신체적 발달에 중점을 둔 소아병원과 같은 역할을 담당.② 1960년대 이후 : 정신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새로운 기능을 담당.(9) 1970년대 보육모 조직망, 부모협동보육, 무급 유아휴가제도, 아동수당, 출산수당 등을 체계화. ① 유아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인 관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