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중국 북경 지역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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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 문제 제기

Ⅱ.북경 개요
1.북경 지리적 위치와 환경
(1). 지형
(2). 기후
(3). 관광자원
(4). 인구현황
(5). 민족
(6). 언어
(7). 교육수준
(8). 과학기술
(9). 북경의 소비성향
2.북경 지역 경제 현황
(1). 산업구조
(2). 교역규모
(3). 주요 수출입 품목
(4). 주요 교역대상국
(5). 대한 수출입 규모
(6). 대한 수출입 품목
3.북경시의 경제 개발 전략
(1). 발전전략
(2). 하이테크기업 우선 지원정책
(3). 첨단산업 육성과 중관촌 개발


Ⅲ.북경올림픽 소개
1. 2008년 북경 올림픽 개요
(1). 북경올림픽 유치
(2). 북경올림픽 3대이념
(3). 전략적 목표
(4). 올림픽관련 투자계획
2. 중국경제 성장효과
3. 환경산업 비즈니스기회
4. 하이테크·정보통신산업 비즈니스기회

Ⅳ.북경 올림픽을 이용한 국가 이미지 확대
1. 녹색올림픽을 위한 환경친화적인 마케팅
(1).녹색올림픽
(2).과거 환경마케팅을 도입한 국제행사
1). 88서울올림픽
2). 2002 월드컵
3). 2000년 시드니올림픽(환경올림픽)
(3).환경친화적인 마케팅
(4).환경친화적인 마케팅 실용 방안
1). 쓰레기처리산업
2). 수자원보호사업
3). 화장실
2. IT 도입을 통한 이미지 마케팅

Ⅴ. 컨벤션 산업과의 연계
1.세계 컨벤션 산업의 현황
2.중국(북경) 컨벤션 산업의 현황
3.국내 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국내 컨벤션 산업 개선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3천년의 역사를 가진 북경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도로서 정치·행정·문화, 외교의 중심이며, 중국의 6대 고도의 하나로 ‘2008년 북경올림픽 대회’ 유치가 결정되어 그 경제효과를 노리고 외국인 투자가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득의 향상과 더불어 소비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국의 북방문화와 남방문화가 융합하는 특성상, 북경인은 타 지역 사람들보다 개방적이고 다른 문물을 잘 받아들인다. 성격도 호방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적인 문화, 우수한 인재들이 몰려있는 수도에 산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매력 있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북경을 우리 프로젝트의 연구 도시로 정한다.

2. 연구 문제 제기

세계 최대의 인구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올림픽을 치러본 적이 없는 중국이 2008년 북경 올림픽 유치의 기회가 주어졌다. 북경이 2008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13억 중국인들의 경사 일뿐만 아니라, 이웃인 우리나라로써도 환영할 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중국이 2008년 북경 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얻는 경제적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기 힘들 정도로 엄청나다고 한다. 북경 올림픽의 값어치를 굳이 따지자면 ‘1조 달러’ 정도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니 어쩌면 그 이상의 상승(시너지)효과를 낼 수도 있다. 2008년 북경 올림픽 유치는 중국의 경제 성장 혹은 세계무대에서 중국의 이미지 제고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21세기 초 강대국으로 새로운 부활을 꿈꾸고 있는 중국에 2008년 북경 올림픽이 갖는 의미는 각별할 것이다. 중국 국내적으로는 물론이고 국제적으로도 상당한 효과와 파장이 예상된다.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은 중국의 몫이겠지만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중국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우리로서도 북경 올림픽은 큰 관심을 갖고 지켜볼 사건이자 도전이다. 2008년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중국은 엄청난 경제발전을 이룩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중국과 인접해 있는 우리로서는 북경 올림픽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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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개발연구원,「컨벤션센터 건립방안」,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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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관 「관광환경변화와 중앙관광체계의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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