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의 양극화 반박 -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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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격차의 양극화 반박
교육이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이며, 전문화된 교사가 학생들에게 기술, 지식 및 가치를 전수하는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이다. 즉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작용이다. 따라서 산업사회 이후 사회적으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른 교육문제의 관심도 높아졌다. 대표적인 교육문제가 교육격차이다. 교육격차란 일반적으로 교육 투입의 부족 또는 결합 과정이 잘못되어 생기는 교육 산출의 차의 정도를 말한다.
Ⅰ.서론
1) 문제 제기
최근 세계적인 경제 악재들이 겹치면서 장기화로 취약계층이 늘어나면서 빈부의 차이로 인한 교육기회 불평등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도시와 농촌지역에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기회 선택과 같은 교육조건의 불평등 현실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즉 대도시와 같은 경제성장과 사회적 요구를 맞춰나가기 힘든 교육조건 계층별 지출 차이·지역별 차이가 교육 기회의 차이로 이어지며, 이를 교육격차의 주된 원인으로 인식 되었다. 그러나 교육격차는 도시와 농촌, 부모가 가진 경제적 능력 등에 따른 구조적원인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학습자 개개인의 노력, 개인적 지능, 학습태도, 성취동기 등의 차이가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교육격차 발생원인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개인적 요인, 특수 재능, 개인의 학습태도 및 성취동기 등의 차이에 따라 나타날 수 있음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Ⅱ.본론
학업성취도 차이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크게 기인한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교육격차의 근본적 원인을 개인적 요인, 학습태도, 성취 및 학습 동기, 학습전략 등의 차이로 볼 수 있다. 즉 학습자의 태도가 좋을수록, 교육포부수준이 높을수록, 독서향유정도 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기 때문에 교육격차가 발생한다.
1) 환경적 요인
학업성취의 구성 요소가 지적 학습과 비지적 학습으로 나누어지며, 학업성취의 결정요인이 개인의 본연지성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즉 환경적 요인 중 가정환경을 예로 들자면, 교육격차는 영향은 경제적 차이보다 부모와 자녀간의 정서적 교감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사례1. 환경적 요인 - 부모와의 대화나 활동이 많은 학생일수록 학업성취도 결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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