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기사에 대한 반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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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문제론>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기사에 대한 반박문
Ⅰ.서론
교육문제는 주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로부터 시작된다. 강남8학군과 그 외 고등학교 비교였는데 소위 1%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교육환경과 제도의 혜택이 좋아서 명문대학에 진학률이 높은 편이다. 국가가 만들어놓은 제도에 반박하지 않고 순응하며 학부모의 넘쳐나는 기대와 압박 속에서 남들의 시기와 질투를 받으며 공부했기에 그들은 명문대학의 입학권을 얻는 것이다. 그것을 모르는 사람들(한국에서 정해놓은 제도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저 강남의 교육열이 높고 환경이 좋아서 비슷한 정도의 공부를 했을 뿐인데 명문대 진학률이 높다 라고 쉽게 생각하게 된다. 다수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국가가 만들어준 1%의 교육제도와 공부의 실상의 무지에서부터 시작된다.
Ⅱ.본론
ⅰ.사회적문제로 보는 입장
· W. B Brookover의 교육격차에 관한 사회적 체제 접근 모형
1) 사회적 체제접근 모형의 기본가설
① Brookover와 그의 동료들은 교육격차의 문제를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중심으로 파악하려고 시도하였다.
기본가설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과목에 관련된 학습행동은 학교사회 체제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문화적 특성과 함수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학생의 학업성취의 차이는 학교의 특성에 따른 학교의 사회적 체제나 환경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② Brookover는 이 가설을 입증하기 위하여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제시하였다.
2) 투입-과정-산출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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