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의 대한 반박문 - 사회문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회문제론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의 대한 반박문)
Ⅰ. 서론
배경
사회문제론 수업시간에 교육문제에 대해서 배웠다. 교육과 관련하여서는 아직 학생의 신분으로써 민감하게 생각하던 부분이다. 그러다가 수업시간에 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그 기사의 주제는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라는 내용으로 계층별 지출 차이에 따라 교육기회의 차이로 이어지지 않게 차단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김인희 기자가 쓴 기사로 이 기사를 접하고 나서 과연 정말 계층별 지출 차이를 교육 기회의 차이로 연관 지어 버려야 하나 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 기사의 내용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세계적으로 높은데 교육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학구열, 즉 교육열은 증가하고 공교육의 대한 불신으로 사교육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내용이다. 사교육비의 비중은 그대로지만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사교육비가 8.1배 이상으로 나타날 정도이므로 사교육비의 비중의 감소는 실질적으로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실정이라고 한다. 이 기사에서는 크게 서울의 사교육비관련 사례와 강원도의 사교육비와 관련하여 고통을 받는 사례를 들어 현 실태의 심각성을 부각시켰다.
하지만 이 기사에서는 극단적인 사례를 통해 성취동기와 노력에 대한 부분을 간과했다고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가난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례는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물론 어느 정도 사교육을 통해 더 나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기사에서 간과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근본적으로 교육의 양극화와 교육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고 싶어졌다.
2. 목적
계층별 지출 차이, 교육 기회의 차이로 인한 교육의 양극화를 통해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라는 이 기사에서 범한 오류는 무엇인지, 간과하고 있는 부분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이 기사를 비판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고 대안과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교육의 양극화란?
“양극화”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측면에서 사회내의 집단이 상하 양극으로 급격히 이동하는 현상을 말할 뿐 아니라 하층에서 중간층으로, 중간층에서 상층으로의 사회적 상승 이동이 현저하게 제약되는 계층 구조가 고정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양극화 논의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가장 빈번하면서도 파급력이 큰 것은 경제분야의 양극화일 것이다. 경제적 양극화가 중요한 이유는 소득과 재산 그리고 고용에 있어서의 격차가 더 이상 계층이동이 힘든 ‘계층 고착화’ 현상으로 굳어져 빈곤의 대물림으로 나타나 결국 사회적 양극화를 초래한다는 데 있다. 소득과 재산의 양극화는 사회적 기회를 크게 제한하고 그로 인해 사회적 지위를 결정적으로 좌우한다는 점에서 사회양극화는 경제적 양극화에 의해 일차적으로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경제적 양극화의 단면인 소득과 재산, 고용에서의 양극화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가속화시켜 결국 빈곤층의 교육 기회를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교육기회가 특정 계층에 제한되는 현상은 학교계통을 거치면서 학업 성취도 및 진학률이 교육기회가 보장된 계층의 자녀들에 비해 뒤져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것이 학교교육 단계에서 누적적으로 나타나면서 계층 간 빈부의 차이에 따라 심각한 교육격차가 발생하여 양극단으로 고착화되는 현상이 바로 교육 양극화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