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의 대한 반박문 - 사회문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문제론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의 대한 반박문)
Ⅰ. 서론
배경
사회문제론 수업시간에 교육문제에 대해서 배웠다. 교육과 관련하여서는 아직 학생의 신분으로써 민감하게 생각하던 부분이다. 그러다가 수업시간에 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그 기사의 주제는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라는 내용으로 계층별 지출 차이에 따라 교육기회의 차이로 이어지지 않게 차단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김인희 기자가 쓴 기사로 이 기사를 접하고 나서 과연 정말 계층별 지출 차이를 교육 기회의 차이로 연관 지어 버려야 하나 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 기사의 내용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세계적으로 높은데 교육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학구열, 즉 교육열은 증가하고 공교육의 대한 불신으로 사교육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내용이다. 사교육비의 비중은 그대로지만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사교육비가 8.1배 이상으로 나타날 정도이므로 사교육비의 비중의 감소는 실질적으로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실정이라고 한다. 이 기사에서는 크게 서울의 사교육비관련 사례와 강원도의 사교육비와 관련하여 고통을 받는 사례를 들어 현 실태의 심각성을 부각시켰다.
하지만 이 기사에서는 극단적인 사례를 통해 성취동기와 노력에 대한 부분을 간과했다고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가난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례는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물론 어느 정도 사교육을 통해 더 나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기사에서 간과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근본적으로 교육의 양극화와 교육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고 싶어졌다.
2. 목적
계층별 지출 차이, 교육 기회의 차이로 인한 교육의 양극화를 통해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라는 이 기사에서 범한 오류는 무엇인지, 간과하고 있는 부분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이 기사를 비판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고 대안과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교육의 양극화란?
“양극화”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측면에서 사회내의 집단이 상하 양극으로 급격히 이동하는 현상을 말할 뿐 아니라 하층에서 중간층으로, 중간층에서 상층으로의 사회적 상승 이동이 현저하게 제약되는 계층 구조가 고정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양극화 논의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가장 빈번하면서도 파급력이 큰 것은 경제분야의 양극화일 것이다. 경제적 양극화가 중요한 이유는 소득과 재산 그리고 고용에 있어서의 격차가 더 이상 계층이동이 힘든 ‘계층 고착화’ 현상으로 굳어져 빈곤의 대물림으로 나타나 결국 사회적 양극화를 초래한다는 데 있다. 소득과 재산의 양극화는 사회적 기회를 크게 제한하고 그로 인해 사회적 지위를 결정적으로 좌우한다는 점에서 사회양극화는 경제적 양극화에 의해 일차적으로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경제적 양극화의 단면인 소득과 재산, 고용에서의 양극화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가속화시켜 결국 빈곤층의 교육 기회를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교육기회가 특정 계층에 제한되는 현상은 학교계통을 거치면서 학업 성취도 및 진학률이 교육기회가 보장된 계층의 자녀들에 비해 뒤져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것이 학교교육 단계에서 누적적으로 나타나면서 계층 간 빈부의 차이에 따라 심각한 교육격차가 발생하여 양극단으로 고착화되는 현상이 바로 교육 양극화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용1982교과 능력별 이동수업 및 과학고 등 영재교육 실시1990외국어고 신설, 과학고 확충 등 다양화, 특성화 추진1996학군내 선(先)복수 지원, 후(後)추첨 방식에 따라 학생 선발 1997고교 설립 준칙주의의 도입으로 학교유형의 다양화 도모1998특성화 고교 도입 및 특수목적고등학교 확대2002자립형 사립고 시범 운영 (5) 지역차원의 폐지기 (1990~1999)교육부의 임시적 보완에 대한 또 다른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평준화가 이루어낸 성과들을

  • [사회복지] 가난의 대물림에 대한 전반적인고찰
  • 힘들게 느껴진다.3. 가난의 대물림의 시작과 뫼비우스의 띠 중알일보 일부 인용농부의 자식으로 출생->무작정 상경->노동, 노점상 등에 전전->관절염 등 만성질환->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편입->자식들에 대한 교육 부족->가난의 대물림. 서울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도시 빈민의 모습이다. 그들은 전, 월세 비용에 짓눌려 산다. 안 아픈 사람이 거의 없다. 초등학교만 나온 사람이 가장 많다. 사정이 이러니 그들의 자식까지 좀처럼 가난의 굴레에서 벗

  • [교육평가] 우리나라의 수능 시험과 세계주요국가의 입시제도
  • 교육심의회의 제1차 답신에 따라 지나친 수험경쟁을 시정하고 학력 사회의 병폐를 없애기 위해 공통 제 1차 학력시험에 대신하여 1990년도 입시부터 실시된 것임. 그 특색은 사립대학의 참가, 국공립대학의 분리 분할 방식(정원을 전후기로 분할하고 시험과 합격 발표도 분리)도입에 의한 수험기회의 복수화임.2) 시험과목- 시험의 교과목은 아라카르트방식으로 바뀌어 대학은 필요에 따라 1교과 1과목으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됨. 수험자에 의한 교과 내

  • (환경보건) 환경오염으로 인한 환경권의 위협실태와 대처방안
  • 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급속히 전환하면서 인간 생활의 생산력 기반이 되는 삼림과 토지, 지하자원, 수자원 등 자연자원의 전반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에 의해 공업생산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특히 산업사회의 기술문명은 자연환경의 많은 부분을 훼손하는 방향으로 생산기술과 방식을 변화시켰다. 도시와 공장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과거와는 많이 다른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환경개선에 대한 기대와 욕구는 어느 때보다 높아지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용기는 위대한 일을 성취한다. 이 두가지가 인간을 영원한 존재로 만든다』고 했다.* 근면한 자만이 휴식의 진미를 안다; 미국 포드자동차회사 창립자인 헨리 포드(1863~1947)의 말이다.인간의 생활은 노동과 휴식의 두 수레바퀴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일한 뒤에 쉬고 쉰 뒤에 일해야지,일만 하고 쉬지 않으면 몸이 고장나고 병에 걸 리기 쉽다. 또 쉬기만 하고 일을 안 한다면 인생의 패배자로 전락하여 살아 가기 힘들 것이다. 활동과 휴식은 인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