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영아기
1. 발달순서
2. 율동적 행동

II. 유아기, 아동기

III. 청소년기

IV. 신체적 발달의 영향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영아기

생후 2년 동안 영아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큰 변화를 나타낸다. 출생 시 신생아는 머리가 매우 커서 자기 스스로 가누지를 못한다. 또 신생아의 많은 움직임은 반사에 의해서 지배를 받는다. 그러나 출생 후 12개월이 되는 동안에 앉고, 기고, 서고, 몸을 굽히고, 올라가고 걸음마가 시작될 정도로 발달한다. 1년이 넘으면 1년 전에 비해 성장률은 감소하나 뛰거나 올라가거나 하는 활동은 빠른 증가를 보인다.

(1) 발달순서

발달순서는 머리에서 다리로, 중심에서 외곽으로 또 전체에서 특수부분으로 발달한다. 머리에서 다리로의 순서란 성장의 큰 변화인 크기와 무게에 관련된 신체적 성장이나 신체기능의 분화가 머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다리 방향으로 내려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머리 내에서도 같은 발달순서를 나타내는데, 머리의 윗부분인 뇌와 눈이 턱과 같은 아랫부분보다 더 빨리 발달한다.
두 번째 발달순서인 중심에서 외곽으로의 발달은 신체의 중심에서 발달이 시작하여 외곽 말초 방향으로 점차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몸통과 팔의 근육통제가 손과 손가락의 통제보다 빨리 성숙하는 데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 및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구체적 조작 사고의 특징2) 정보처리 능력의 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 및 운동발달아동기에는 영아기나 유아기와 비교해 볼 때 신체 성장 속도가 완만하다가 아동기 이후 청소년기에는 또 다시 성장 급등이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에 접어들면 팔다리의 성장이 몸통의 성장보다 빨라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0~2세)출생 후 5주부터 약 2세까지의 아이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특성과 외부환경적인 요인이 상호 일생 중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유아기때의 아동들이 자신의 몸을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할 수 있게 된다.제 1절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1)신체 발달⑴ 유아기 때의 신체 구조① 두부는 전신의 약 4분의 1,팔다리는 짧다. ② 머리둘레는 가슴둘레보다 크며, 얼굴은 작지만 뇌의 영역은 넓다. ③ 귀는 꽤 큰 편⑵ 신장과 체중출

  • [인간발달영역] 인간발달의 영역(신체-운동기능의 발달, 인지-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신장의 성장속도나 운동의 기능도 성장단계에 따라 굴곡이 있다. 이러한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1. 출생 이후 유아기에 신체의 발달속도가 가장 빠르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사춘기와 청소년기가 빠른 편이다.2. 균형이 잡히지 아니한 채 태어난 신생아라 하더라도 성장해 감에 따라서 신체의 각 부분이 균형을 갖추어 발달해 간다.3. 신장의 성장은 영아기-아동기-청소년기까지

  • 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발달의 한계를 결정하는 반면, 환경은 그 한계 내에서 실제 개인의 구체적 발현 정도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윤 진, 1993). 인간은 전인적 개체로서 여러 영역에서의 발달이 서로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으나 본 장에서는 전형적으로 신체 발달, 인지적 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인생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세 영역의 발달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신체 발달 1)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인간발달단계의이해Contents목차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영아기 2절. 영아기의 발달.  신체적 발달-머리 부분이 신장의 1/4정도 차지-연령이 증가함에 신체적 균형을 유지-신생아의 체온은 성인보다 다소 높은 37~37.5℃-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짐-치아 및 골격의 발달과 근육조직의 발달, 운동발달-신생아의 주요 반사운동은 다음과 같다 반사운동유형반사운동의 특징생존반사젖찾기반사(rooting ref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