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I. 영아기
1. 발달순서
2. 율동적 행동
II. 유아기, 아동기
III. 청소년기
IV. 신체적 발달의 영향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영아기
생후 2년 동안 영아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큰 변화를 나타낸다. 출생 시 신생아는 머리가 매우 커서 자기 스스로 가누지를 못한다. 또 신생아의 많은 움직임은 반사에 의해서 지배를 받는다. 그러나 출생 후 12개월이 되는 동안에 앉고, 기고, 서고, 몸을 굽히고, 올라가고 걸음마가 시작될 정도로 발달한다. 1년이 넘으면 1년 전에 비해 성장률은 감소하나 뛰거나 올라가거나 하는 활동은 빠른 증가를 보인다.
(1) 발달순서
발달순서는 머리에서 다리로, 중심에서 외곽으로 또 전체에서 특수부분으로 발달한다. 머리에서 다리로의 순서란 성장의 큰 변화인 크기와 무게에 관련된 신체적 성장이나 신체기능의 분화가 머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다리 방향으로 내려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머리 내에서도 같은 발달순서를 나타내는데, 머리의 윗부분인 뇌와 눈이 턱과 같은 아랫부분보다 더 빨리 발달한다.
두 번째 발달순서인 중심에서 외곽으로의 발달은 신체의 중심에서 발달이 시작하여 외곽 말초 방향으로 점차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몸통과 팔의 근육통제가 손과 손가락의 통제보다 빨리 성숙하는 데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