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8 / 2019.03.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기 발달
I. 신체운동발달
II. 인지발달
III. 언어발달
IV. 정서발달
V. 사회성 발달
VI.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 발달
아동기는 6-12세까지로, 이 시기 아동은 외적 성장과 더불어 정서를 내면화시킨다. 또한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때문에 학령기라도고 부른다. 아동기에는 많은 행동이 형성되고, 신체 및 심리적 의존상태에서 차츰 벗어나게 된다. 이 시기는 성장잠재기로서 유아기나 청소년기에 비해 성장속도는 느리지만 상당한 성숙을 이루고 운동기술이 발달된다. 또한 정서적으로도 보다 분화되어 정서표현방식이 달라지고 또래 집단에의 애착이 형성되어 사회적 관계가 확대된다.
I. 신체운동발달
우선 아동기의 신체발달을 살펴보면, 아동기는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성장속도가 매우 느리기는 하지만, 신체기관의 성숙으로 인해 시야나 두뇌개발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게 되며, 더 튼튼하고 더 빠르고 잘 조절된 신체를 유지한다. 전체적 모습은 성인과 유사해져서 몸통이나 팔, 다리가 가늘어지고 가슴은 넓어지며 키에 대한 머리 크기의 비율이 성인과 비슷하게 된다. 이때의 운동능력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이 더 정교해져서 균형과 협응의 발달이 두드러진다. 특히 남아와 여아 간의 운동기능과 능력에 차이를 보이는데, 남아의 경우는 5세부터 17세까지 기술이 증가되는 반면, 여아는 13세경에 최고치에 도달했다가 쇠퇴하거나 같은 상태를 유지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