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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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전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거쳐 변화를 거듭한다. 인간 발달이란 체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여러 영역(신체, 인지, 성격 및 사회성)에서의 상승적, 또는 하강적 변화이기도 하고 양적, 혹은 질적 변화일 수도 있다. 이런 발달적 변화가 유전적 성향과 환경적 양육으로부터 영향받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리고 이 두 요인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지금까지 알려진 논의는 다음과 같다. 한 개인은 부모로부터 여러 영역의 잠재된 능력을 갖고 태어나나 각 개인이 경험하는 환경 조건에 따라 그 발현 정도가 달라진다. 유전은 각 영역의 발달의 한계를 결정하는 반면, 환경은 그 한계 내에서 실제 개인의 구체적 발현 정도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윤 진, 1993).
인간은 전인적 개체로서 여러 영역에서의 발달이 서로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으나 본 장에서는 전형적으로 신체 발달, 인지적 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인생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세 영역의 발달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신체 발달
1)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각 능력
출생 초기의 운동 능력이나 행동 특성은 아동 후기나 성인기의 언어, 지각, 인지 그리고 대인관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기초를 형성한다. 종래의 생각과는 달리 오늘날에는 출생 직후부터 유아는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환경을 탐색하며, 사물을 관찰하고 학습하는 초보적인 능력을 지닌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신체 발달은 생물학적으로 예정된 주기에 따라 진행된다. 전 인생 동안 인간은 두 번에 걸친 성장 급등(growth spurt) 현상을 경험하는데, 제 1 성장 급등기는 영아기 동안이고 제 2 성장 급등기는 사춘기에 나타난다. 출생시 약 3.2kg의 체중과 약 50cm의 신장을 가진 유아가 출생후 1년이 되면, 체중은 3배, 신장은 1.5배에 이르는 급격한 성장을 한다. 2세 이후의 성장 속도는 둔화되어 사춘기 이전까지 비교적 안정된다. 운동 능력의 발달적 변화는 다음과 같은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머리에서 하체로 진행된다. 둘째, 중추에서 말초로 진행된다. 셋째, 대근육운동에서 미세운동으로 발달한다. 이는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그리고 신경계의 성숙의 결과로 나타난다. 생후 2년 동안의 운동 기술의 발달 과정을 보면, 보편적으로 일정한 계열적 순서를 따라 발달한다. 목을 가눈 후 뒤집고, 앉고, 붙잡고 서고, 걷는 등의 발달적 향상을 보이는데, 여기서 다소 발달의 속도의 개인차는 있으나 순서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앉기 전에 머리를 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기 이후 불안정하게 뒤뚱거리는 걸음걸이는 뛰고 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세련되어 간다. 뿐만 아니라 물건을 잡고, 집어들고, 단추나 끈을 매고, 그림을 그리고, 가위로 오리고, 젓가락을 사용하는 등의 미세 근육의 운동도 함께 발전해 간다. 그러나 근육이나 뼈와 신경 구조의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이런 기술을 조기 훈련시키면 유아에게 실패와 좌절감을 맛보게 한다. 유아의 운동 발달의 속도나 질적인 특징은 유아의 내재적 동기, 학습 기회, 연습 그리고 성인들의 지도의 적절성에 의해 결정된다. 신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유전과 환경이다. 신장과 체중 등 체형의 결정은 유전에 크게 영향받는다. 후천적 환경으로는 영양 공급의 양과 질, 운동의 종류와 양, 휴식과 수면의 정도, 주거 환경, 일반적 건강 등이 있다. 운동 기술의 발달에는 유아의 활동의 종류와 밀접하게 관계 있고, 성별이나 부모의 교육 수준, 주거지 등의 영향은 크지 않다. 인간의 신체 발달은 대단히 규칙적인 과정이지만 질병이나 전쟁, 기아 등으로 심각한 영양 부족에 의해 손상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손상 직후 곧바로 적절한 영양을 재공급함으로서 건강 상태를 회복시키게 되면 새로운 성장 촉진 현상이 나타난다. 이를 따라잡기 성장(catch-up growth) 현상이라 한다. 유아는 출생 시부터 감각 기관을 통해서 환경과 접촉하므로 대부분의 감각은 영아기 이전에 충분히 발달되어 있으며, 유아기 동안에 여러 감각들 간의 협응이 이루어진다(Bower, 1982). 갓 태어난 신생아도 소리나는 방향을 알 수 있고, 생후 1-2개월 사이에 인간의 언어적 소리에 대한 선별적 선호를 보인다(Aslin 등, 1983).
시각 조절 능력은 생후 4개월이면 성인의 수준에 이른다. 그리고 주위를 집중해서 보는 능력도 발달하는데 거리가 약 20cm정도일 때 특히 잘 이루어진다. 이는 흥미롭게도 어머니가 아이를 안고 돌볼 때의 어머니와 아이의 눈과 눈 사이의 거리와 일치한다. 또한 유아의 깊이 지각은 유아의 생존에 필수적인데 유아가 의자나 가구 위에서 깊이를 지각할 수 없다면 아래로 떨어져 다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Gibson과 Walk(1960)는 시각 절벽을 연구를 통해 6개월된 유아가 얕은 부분에서 깊은 부분으로 기어가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유아들의 시각 능력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하더라도 성인과 같은 의미있는 대상으로 자극을 지각한다는 것은 아니다. Fantz(1961)는 생후 2,3일 정도의 영아는 얼굴 자극에서 부분 특히 눈과 같은 명암이 뚜렷한 곳에 주의를 주나 3개월 정도가 되면 얼굴 자극 전체를 지각하게 된다. 신생아의 후각 기능도 초기에 확립된다. 생후 7일 된 신생아가 자기 어머니의 젖과 다른 어머니의 젖을 마른 헝겊을 구분하였다.
2) 청소년기-신체 변화와 성적 성숙-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대단히 빠르게 성장하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런 특징들은 이시기를 아동기와 구분 지어 주기도 한다. 체중과 신장의 급격한 성장은 성적 성숙의 시작을 알리고 이런 사춘기의 발달적 변화는 성인기의 모든 활동의 기반을 이룬다. 청소년 초기의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는 내분비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증가에서 시작된다. 이런 성장 급등은 사춘기의 시작을 알리는 징후다. 일반적으로 남아가 여아에 비해 출생 시부터 10세 정도까지 신장과 체중에서 우세한 발육을 보이나, 11,12세에 이르면 여아들이 이를 능가하는 일시적 현상을 나타낸 후 13,14세 경에 다시 추월 당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소녀들이 소년들에 비해 사춘기를 2년 정도 앞서 경험하기 때문이다.
성장 급등에 뒤이어 3-4년간에 걸쳐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는데, 소년의 경우 고환과 음경이 발육하고, 소녀의 경우 난소와 자궁의 발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성인의 성적 기능을 갖추게 된다. 또한 이 결과 제 2 차 성징이라고 하는 변화도 함께 나타난다. 2차적 성특징은 남녀의 체격 발달, 가슴 발육, 체모의 분포 및 음성의 변화 등으로서 남성과 여성을 구별짓는 특성을 말한다.
과거에 비해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신체 성장이 점점 더 빨라질 뿐 아니라 더 어린 연령에서 성인의 체격에 도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성장의 가속화 현상은 성장 급등 시기와 소녀의 초경 연령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보편적 양상이다. 따라서 이 현상은 최근의 개선된 영양과 위생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신체 발달의 차이에 따른 운동 발달의 차이는 중대한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 소년들은 이시기 동안 대근육의 발달과 골격 및 체중, 신경조직의 증가로 우세한 체력을 갖게 되고 다양한 운동경기에 참여함으로서 운동 기술의 향상을 보이는 반면, 소녀들을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과거의 남녀 차별적 운동 문화에 기인하는데(Tanner, 1970), 즉, 소녀의 활동성을 바람직하지 않게 여기고 억제하는 경향이 소녀들의 운동 능력의 저하를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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